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산등성이에서 솟구치던 잿빛 연기가 순식간에 아파트 단지와 도로를 덮쳤다. 강풍을 타고 번진 불길로 피해 면적은 93헥타르에 달하며, 대형 산불에 맞먹는 이례적인 겨울 산불이었다.
이번 겨울 영남과 강원 영동 지역에서는 30건에 가까운 산불이 잇따르며 전체 산불의 60%를 차지했다. 한 달 가까이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메마른 날씨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눈과 비가 잦았던 서쪽 지역과 달리, 백두대간 동쪽 지역은 이번 겨울 누적 강수량이 채 5mm도 되지 않았다. 당분간 건조함을 덜어줄 비나 눈 예보조차 없어 대형 산불 위험은 계속 커지고 있다. 겨울철 산불은 방심하기 쉽다는 점에서 특히 위험하다.
산림청은 봄철 산불 조심 기간을 통상 2월부터 운영했지만, 올해는 이를 열흘 이상 앞당겨 1월 20일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시민과 산림 이용객들은 산불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