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SBS뉴스영상캡쳐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오는 4월 시작하는 새 월드투어 ‘아리랑’(ARIRANG)의 북미와 유럽 공연이 전석 매진됐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27일 "지난 24일까지 진행한 북미·유럽 공연 41회 전 회차가 매진됐다"며 "글로벌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은 4월 25·26·28일 미국 탬파 레이먼드 제임스 스타디움을 시작으로 엘파소, 멕시코시티, 스탠퍼드, 라스베이거스 등 12개 도시에서 31회에 걸쳐 북미 공연을 펼친다.
이어 6월 26∼27일 스페인 마드리드 리야드 에어 메트로폴리타노에서 유럽 투어의 막을 올린 뒤 벨기에 브뤼셀, 영국 런던, 독일 뮌헨, 프랑스 파리 등 유럽 주요 5개 도시에서 총 10회 공연으로 팬들을 만난다.
빅히트뮤직은 "방탄소년단은 미국 엘파소 선불 스타디움, 스탠퍼드 스타디움, 폭스버러 질레트 스타디움, 볼티모어 M&T 뱅크 스타디움, 알링턴 AT&T 스타디움 등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공연에 나선다"며 "이번 투어로 K팝 공연사에 또 하나의 족적을 남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