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부, 4월부터 저소득층 대상 중고가구와 가전 무상 지원
  • 김윤태
  • 등록 2011-04-06 17:40:00

기사수정
  • 전국 확대 추진
환경부는 지난해 수도권지역 생활보호대상자.독거노인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을 통해 얻은 친 서민 나눔문화 및 자원순환 실천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금년 4월부터 이를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10년도에 환경부가 추진한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 시범사업에는 수도권지역 34개 지자체와 48개 중고물품 재활용센터가 참여하여 생활보호대상자 등 저소득층 1,350세대에 총 2,041점의 생활용품을 무상으로 지원한 바 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1,193점), 서울시(532점), 인천시(316점)가 참여.지원하였으며, 경기도 안산시의 경우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가구를 리폼하여 제공하는 등 총 674점(가전 76점 포함)을 지원하여 실적이 가장 많았고, 안양시는 매월 셋째주 수요일을 “무상지원의 날”로 지정.운영하는 등 나눔활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올해 중고가구.가전제품 무상지원사업은 전국에서 총 167개 지자체가 참여하여 재활용센터별로 연간 30점~40점 이상을 지원, 총 5천여점 지원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중고 생활용품 무상지원사업은 재활용센터에서 물품지원을 주관하고, 환경부.지자체가 주민 홍보와 중고가구 배출 전 재활용센터 사전방문 수거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지자체를 통해 선정된 물품지원 희망 수요자를 대상으로 센터가 수거.수리하여 보유하고 있는 중고 가구류(생활가전, 유아용 놀이기구 등 포함)를 무상으로 직접 운반.설치해 준다.

환경부는 이사나 신규물품 구입 시 배출되는 재사용 가능 대형 중고물품을 배출자가 배출 전 단계에서 지역 재활용센터나 지자체에 연락하면 센터가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수거하도록 하는 “대형폐기물 사전 방문 수거제”를 활성화하여 중고물품 재사용 인식을 확산하는 취지에서 이번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열악한 재활용센터의 운영 여건 개선을 위해 재활용센터의 중고물품 보관용 부지 임대료율 하향조정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고, 재활용산업육성융자금을 적극 지원하며, 지자체가 지정한 재활용센터에 대하여는 표준화된 상호명칭을 부여하여, 지자체의 대형폐기물 수거.처리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타 생활용품 중고매장과 차별화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재활용이 가능한 인테리어 자재와 친환경 페인트, 벽지 등 녹색생산제품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시설, 다문화가정 등의 노후시설 및 주택을 리모델링 지원하는 사업을 한국인테리어산업협동조합 및 녹색제품 생산기업 참여하에 금년 6월부터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지역에서 시범실시할 계획이라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2.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3. 포천시청소년재단,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 운영 포천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현철)은 오는 2월 6일까지 ‘2026학년도 겨울방학 포춘캠프(Fortune-Camp)’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지난 10일 포천교육문화복합공간 ‘두런두런’에서 참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과 세부 일정 등을 안내...
  4. 울주군, 군민안전보험 보장 확대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군민안전보험 보장금액을 대폭 상향하고 보장 항목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울주군 군민안전보험은 울주군에 주민등록을 둔 울주군민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보험료 부담 없이 자동 가입되며, 각종 재난과 사고 발생 시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
  5. 울주군 위탁 분뇨 60% 책임지는 퇴비공장, 관광단지에 밀려 ‘존폐 위기’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 삼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울산 알프스 관광단지’ 조성 사업으로 인해, 구역 내 퇴비 제조 시설의 존폐 문제가 지역 축산업계에 가축분뇨 처리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16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이상우 의원(사진)은 최근 울주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서면질문을 통해 ...
  6.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2026년 상반기 건강 증진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일상 지원을 위해 오는 19일부터 ‘2026년 상반기 건강증진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2월 2일부터 운영되며, 시민의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을 고려한 맞춤형 과정으로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은 △소흘건행백세(노쇠 예방 관리) △소흘...
  7.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