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재완 장관, "국내외 금융시장 빠르게 안정 찾아"
  • rlagmlwls
  • 등록 2011-12-21 12:36:00

기사수정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소식이 알려진 이후 국내외 금융시장이 다소 출렁거렸으나 빠르게 안정을 되찾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제10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뿐 아니라 대이란 추가제재와 같은 경제 외적 이슈가 경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그럼에도 생필품 사재기 현상도 없고 일상생활에 동요가 적은 것을 보니 우리 사회가 한층 성숙했음을 느낀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본격적인 겨울철에 들어서며 올 겨울 전력사정에 대한 걱정이 많다"며 "정부도 노력하겠지만 국민들의 협조가 꼭 필요한 만큼 '내복 입기'와 '실내등 끄기' 등 작은 실천을 통해 에너지 절약운동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최근 러시아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것을 소개하며 "교역 확대가 추가적인 경기침체를 막고 글로벌 위기를 극복하는 지름길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웹스터사전이 올해의 단어로 'Pragmatic(실용적인)'을 선정했다"며 "이명박 정부의 실천이념이 '중도 실용'인 만큼 각 부처는 위기극복과 경제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 있는 한ㆍ미 FTA를 적극 활용할 실용적인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중국 정부의 '중앙경제공작회의' 개최를 언급하며 "중국이 '안정 속 발전'이란 뜻의 '온중구진(穩中求進)'을 내년 경제정책의 기본방침으로 삼고 내수확대를 위해 민생안정과 서비스산업 발전 등을 주요 정책으로 제시했다"면서 "중국 정부의 고민과 정책방향이 우리와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만큼 중국 경제가 우리를 대부분 따라잡았음을 시사하는 만큼,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역설적으로 알 수 있다"며 "서비스산업 선진화와 같은 개혁과제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회의 안건인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을 위한 R&D 전략'과 관련해선 "우리 경제가 건강한 산업생태계로 거듭나려면 중간 규모의 기업이 취약한 '첨탑형' 산업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관 간 역할분담 없이 다수의 중소기업을 단발성으로 각기 지원하는 것은 중소ㆍ중견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오늘 논의를 계기로 부처 간 칸막이를 넘어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강화하려면 경제자유구역이 신대륙 발견을 위한 '콜럼버스의 항해'와 같은 역할을 해야한다"며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경제자유구역 성공을 위해 매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 정책조정총괄과(02-2150-4512)
작성. 기획재정부 미디어기획팀 곽승한(shkwak@mosf.go.kr)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직원들 ‘사랑의 스트라이크’ 성금 기탁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부서장 박필용 수석)은 1월 16일 오전 10시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150만 원을 전달했다.    HD현대중공업 생산지원담당 부서 직원 30여 명은 직원 화합을 위한 볼링대회를 개최해 스트라이크가 나올 때마다 ‘사랑의 스트라이크’라는 이름으로 5천 원씩 적립했으며, 그렇...
  2. 울산 동구,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 개최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1월 16일 오후 1시 30분 동구청 2층 상황실에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의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평가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 수립 심의를 위해 지역 보건의료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제8기 지역 보건의료 계획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 간의 중장기 종합계획으로 ‘건강한 구민, 다...
  3. 추예진, 에브리릴스 첫 오리지널 숏드라마 주연… ‘AAA 건전지입니다만’으로 신인 존재감 드러내 새내기 대학생의 첫사랑을 섬세한 표정 연기로 풀어낸 추예진의 존재감이 눈길을 끈다. 로맨틱 코미디 숏드라마 ‘AAA 건전지입니다만’이 숏드라마 플랫폼 에브리릴스의 첫 오리지널 작품으로 공개를 앞두면서, 주인공 자가영을 연기한 추예진의 신선한 매력이 서서히 베일을 벗고 있다.‘AAA 건전지입니다만’은 에브리릴스가 공식 서비..
  4. 울산둥지로타리클럽2026년 사랑의나눔 행사 실시 울산화정종합복지관[뉴스21일간=임정훈]사회복지법인 진각복지재단 울산화정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용석)은 2026년 1월 23일(금) 울산둥지로타리클럽(회장 배재훈)와 함께 2026년 사랑의 겨울이불 나눔행사를 실시하였다.          이 날 울산둥지로타리클럽은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 ...
  5. 울산동구갈릴리교회, 남목1·3동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남목1동행정복지센터남목3동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구갈릴리교회(담임목사 조성진)는 23일 남목1동과 남목3동 행정복지센터를 각각 방문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씩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
  6. 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 동구청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동부소방서 의용소방대(대장 임광석)는 1월 23일 동구청을 방문해 관내 저소득층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성금 100만 원을 김종훈 동구청장에게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지역사회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의용소방대원들이 뜻을 모아 마련한 것으로, 전달된 성금은 동구 관내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
  7. 동울산청년회의소, 이웃 사랑 성품 전달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 ] 동울산청년회의소(회장 전종현)는 1월 23일 오후 4시 동구청을 방문해, 동구 관내 지역아동센터 7개소에 라면, 음료수, 과자 등 300만원 상당을 기부하였다.    동울산청년회의소는 매년 대왕암해맞이축제 중 떡국을 판매해 마련한 수익금을 지역 취약계층에 기부하여 지역사회에 온기를 전하며 꾸준히 이웃...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