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육군 신병교육 혁신
  • 김용백
  • 등록 2014-06-20 17:36:00

기사수정

윤군은 20일, 확 달라진 신병교육훈련을  공개했다.
 
5주간의 신병교육 기간을 고려하여 교육목표를 재설정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목을 편성하였으며, 교육방법을 개선했다.
 
개선된 신병교육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신병교육의 목표와 중점을 재설정했다. .지금까지는 ‘군기(軍紀)가 충만한, 완전한 군인 만들기’를 목표로 ‘즉각 전투에 투입 가능한 전투원을 육성’하는데 두었다. 5주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이를 달성하고자 하다 보니 ‘군기잡기 식’으로 진행되어 이제 막 군에 입대하여 적응해 나가는 병사에게는 다소 무리가 됐었다.
 
이에 따라 육군은 신병의 동화 기간과 적응 속도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재설정하여 ‘군생활의 의미와 가치를 내면화시킨 후 군 기본자세와 기본 전투기술을 구비’한 ‘생각하는 전사’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뒀다.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 과목도 5주간의 신병교육 기간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편성하였다.
 
1~2주차에는 입소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하고, ‘기초적응 및 안정, 동화’를 위해 군인 본분을 이해하는 과목인 군인복무규율, 군인정신, 제식 등으로 편성했다. 3~4주차는 ‘기초과목 및 기본 전투기술 숙달’로서 구급법, 화생방, 경계, 사격 등 전투원으로서 자신감을 체득하고 기본적인 전투기술을 숙달하기 위한 과목으로 구성했다. 5주차는 ‘신병교육 완성’으로 각개전투, 유격 등 군인으로서 종합적인 임무수행능력을 구비하는데 중점을 뒀다.
 
교과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체득시키기 위해 교육방법도 개선했다. 과거 ‘조교 시범’ 후 바로 실습이 진행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신병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으로 탈바꿈했다.
 
‘생각·구술·행동·숙달’하는 방식으로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해 신병 스스로 깨닫고 이해하며, 전투기술을 체득한다.
 
개선된 신병교육 체계를 지난해 12월부터 육군훈련소에 시범 적용한 결과, 군인 기본자세에 대한 평가에서 30%이상 향상된 결과가 나왔으며, 기본 전투기술 과목의 훈련수준 또한 합격률이 지난해 대비 5~20% 향상된 것으로 나왔다.
 
지난 2월, 육군훈련소에서 열린 신병교육수료식에서 만난 병사 가족 중 이번 수료식이 두 번째인 부모들은 “이번에 수료한 아들이 더 군인다워 보인다. 경례, 걸음걸이 등이 확연히 다르고 스스로 군인기본자세를 갖추고 행동하는 모습을 보았다”고 입을 모았다.
 
이 같은 성과를 내고 있는 ‘개선된 신병교육훈련 체계’는 지난 5월 1일부로 야전 신병교육대대까지 확대하여 적용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