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속철 자기장 건강에 부정영향 우려"
  • 이양언기자
  • 등록 2004-04-26 00:00:00

기사수정
  • 장시간 여행 승객, 승무원 건강 위험
고속철(KTX)내 자기장이 승객이나 승무원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수준이라는 측정결과가 나왔다.
지난 21일 한양대 환경.산업의학연구소(소장 김윤신)내 전자파생체영향연구팀에 따르면 지난 3일과 6일 고속철을 타고가며 자기장 발생량을 측정한 결과, 객차와 객차의연결통로에서 최고 400mG(60㎐), 평균 100mG의 자기장이 측정됐다.
객실에서 측정된 자기장은 서울~대구 구간은 최대 70mG, 평균 15mG였고, 대구~부산은 최대 20mG, 평균 5mG로 통로보다 세기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G(가우스)는 일정한 세기를 가진 자기력선속(磁氣力線束)이 단위면적을 통과하는 밀도를 뜻하는 단위다.
15mG 세기의 자기장은 345㎸의 고압송전선에서 15m 정도 떨어져 있을 때 받는자기장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이고 고속철 객실과 통로의 평균 자기장 세기는 일반지하철보다 각각 3배 정도 높았다.
연구팀의 홍승철 교수는 "자기장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규명되지는 않았다"며 "하지만 고속철에서 지속적으로 이 정도 수준의 자기장에 노출되는 것은 건강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실험은 서울~부산을 고속철로 왕복하면서 자기장 측정장치인 `EMDEX2′를이용해 1.5초마다 한 번씩 측정한 값을 시간가중치를 감안, 최대치와 평균치를 냈다.
홍 교수는 "본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승객들이 받는 자기장은고속으로 회전하는 전동차의 모터와 전력을 공급하는 고압선이 원인으로 보인다"고설명했다.
그러나 연구팀은 측정된 자기장의 세기가 국내 전파법상 전자파 인체 보호기준치(1천mG) 이하라고 밝혔다.
국제암연구기관(IARC)에는 2~4mG 세기의 주파수 60㎐의 자기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어린이백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된 연구사례가 있다.
이 같은 자기장 노출에 따른 위험성 때문에 스위스는 유치원, 병원 등 시설주변과 내부의 자기장이 10mG를 넘지 않도록 규제하고 있고 미국국립방사선방호학회(NCRP)는 보육원과 초등학교에 대해 2mG의 자기장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팀은 "정밀한 연구결과는 아니지만 자기장의 영향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며 "향후 고속철 내부의 전자기파 측정을 실시해 승객과 승무원의 건강을 보호하는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암각화박물관 ‘반구천의 암각화’세계유산 등재 효과‘톡톡’ [뉴스21일간=김태인 ]  울산암각화박물관이 지난해 7월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후 관람객이 크게 늘며 지역 문화관광의 새로운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국보인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등 2기를 포함한 유적으로, 지난해 우리나라의 17...
  2. 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 배포 울산동구서부다함께돌봄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서부다함께돌봄센터 거점통합사업팀(센터장 이안나)은 아동의 놀이 접근성을 높이고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체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이와 함께 놀자, 울산 PLAYBOOK』을 제작·배포했다.      거점통합사업팀은 울산 동구 내 아동돌봄시설을 지원·연계하는 사업을 ...
  3. 동구청장, 생활 폐기물 수거 현장체험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김종훈 동구청장은 1월 9일 오전 6시 30분 방어동 일원에서 생활폐기물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 체험을 했다.    김종훈 구청장은 이른 아침부터 쓰레기 수거업체 노동자들과 함께 1시간여 동안 방어동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방어진항 구간의 도로와 인도에 배출...
  4. 일산동 이웃돕기 성금 기탁 일산동행정복지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일산동행정복지센터는 1월 9일 오전 10시 기초생활수급자였던 모친이 생전에 도움을 받았던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동구주민인 손 모씨가 성금 100만원을 일산동에 기탁했다.      손 씨는 누수 전문업체를 운영하며 평소에도 지역 이웃을 위해 쌀을 기부하는 등 꾸준한 나눔 활동을 실천...
  5. “울산 중구의 다양한 멋과 매력 알려요”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제5기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을 새롭게 구성하고 지난 1월 8일(목) 오후 6시 30분 중구청 중회의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김영길 중구청장은 새롭게 위촉된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격려의 말을 전했다.    2026년 중구 소셜미디어 기자단은 ...
  6. 중구,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2026년 새해를 맞아 1월 9일부터 1월 20일까지 지역 내 12개 동(洞)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장과 동 주민이 함께하는 2026 희망 중구 이야기’ 행사를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지역 내 기관·단체장, 통장, 지역 주민 등 동별로 8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n...
  7. 배경훈 부총리, 12일부터 사흘간 과기·우주 분야 55개 기관 업무보고 받아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우주항공청과 소속·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모두 55개 기관으로부터 직접 업무보고를 받는다.과기정통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과학기술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7곳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연구.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