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홍천군이 강원도 지자체 중에는 처음으로 시범 설치 운영하고 있는 버스 승강장 내 “온돌의자”가 겨울철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승강장 내의 “온돌의자”는 겨울철 기온이 일정온도 이하로 떨어질 경우 착석을 하는 즉시 가동이 되고, 이용하지 않거나 기온이 설정온도 이상이 되면 가동을 멈추는 초절전 편의시설이다.
온돌의자를 시범설치 운영하고 있는 신장대리 승강장은 버스터미널과 (구)문화원 구간에 있어 이용객들이 가장 많은 승강장으로 지난 1월말부터 “온돌의자”를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로부터 추운 날씨에 길게만 느껴졌던 버스시간을 따뜻하게 기다릴 수 있어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군 관계자는 “시범 운영하고 있는 온돌의자의 반응이 좋아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여 올 겨울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증진할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2월중 시가지와 연결되는 주요도로 내 버스 및 택시 승강장에 대해 도색 및 이정표 정비로 환경개선과 주민편의 향상을 위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