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에 이웃돕기 라면 후원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홍정순)이 1월 30일 오전 11시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정숙)을 찾아 설맞이 이웃돕기 라면 100묶음을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이정숙 울산중구종합사회복지관장과 홍정순 울산학성새벽시장유통협동조합 이사장 등 6명이 참석했다. 해당 후원 물품은 울산중구종합사...
광양시 광양읍은 주민들에게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하기 위해 세풍리 신촌마을 쉼터를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마을입구에 위치한 쉼터는 그동안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의자를 비롯한 시설이 노후화 됐을 뿐만 아니라 난간이 없고, 옹벽도 불안전해 그동안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왔었다.
이에, 광양읍사무소에서는 올해 주민숙원사업으로 신촌마을 쉼터 정비를 선정하고, 총 3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옹벽과 바닥, 울타리, 테이블, 벤치 등을 새롭게 설치했다.
문승회 신촌마을이장은 “기존의 마을회관이 협소해서 명절이나 복날 등 마을의 큰 행사가 열렸을 때는 쉼터를 이용했으나 난간이 없어 이용할 때 불안했다.”며, “이번에 새롭게 재정비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정홍기 광양읍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돼 보람을 느낀다.”며, “내년도 주민숙원사업에도 재난이나 재해의 위험으로 정비가 시급한 사업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마을이장뿐만 아니라 주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관심을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