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여수시(시장 권오봉)는 지난 18일 공직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4대 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성희롱, 성매매, 성폭력, 가정폭력 등 4대 폭력 예방을 목적으로 여수문화홀에서 진행됐다.
교육내용은 4대 폭력 예방을 위한 공직자의 자세와 사례, 폭력 대처방안과 처리절차, 문제 해결을 위한 인식전환 등이었다.
특히 전문강사는 건전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공직자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권오봉 여수시장도 이날 직원들과 함께 예방교육을 듣고 4대 폭력 예방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앞서 시는 올해 상반기 공직자 800여 명을 대상으로 4대 폭력 예방교육을 했고, 하반기에도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직장 구성원이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직장 내 4대 폭력 예방을 위해 성희롱 고충 상담창구와 고충심의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