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양주시 회천1동 적십자봉사회(회장 임용찬)는 지난 15일 초복을 맞아 관내 독거노인과 저소득가정 100여가구에 ‘사랑의 삼계탕’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함께 식사하는 자리 대신 직접 정성스럽게 만든 삼계탕을 개별포장 후 비대면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30가구에는 마스크 착용 등 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직접 방문해 안부와 가정환경을 확인하고 삼계탕을 전달했다.
임용찬 회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작은 나눔행사를 마련했다”며 “사랑이 담긴 삼계탕을 대접하며 다시 한번 나눔의 기쁨을 경험한다”고 말했다.
김도웅 회천1동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소외된 이웃들을 위해 삼계탕 나눔봉사에 동참해준 회천1동 적십자봉사회 관계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내 취약 이웃들이 건강한 여름철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