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순천시(시장 허석)는 지난 11일 시민협력센터에서 ‘2020 마을활동가 학교’수료식을 개최했다.
순천시 마을활동가 학교는 지역 곳곳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가 양성을 목표로, 지난 9월 14일부터 2개월 간 교육을 진행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면서 이론교육은 온라인 교육으로, 실습은 대면교육으로 나누어 운영했다.
마을활동가 역할, 마을공동체 이해, 주민자치에 대한 교육과 실제 마을계획을 수립·수행해 보는 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의 자기주도 능력을 키우고, 마을자원조사와 사람책 쓰기가 과제로 부여되면서, 이러한 과정을 끝까지 통과한 19명의 수료자가 배출되었다.
이날 수료식은 수료증 전달과 교육생들이 본인의 삶과 지식, 경험들을 이야기책으로 작성한 ‘사람책’ 읽기 순으로 진행했다.
교육을 수료한 김대완씨(해룡면, 31세)는 “올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관계의 중요성, 마을의 가치, 사람의 온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면서 “다시 마을현장에서 사람들과 재미있는 일들을 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순천시는 앞으로 활동가학교 수료자 19명을 대상으로 주민모임 발굴, 마을활동 컨설팅, 마을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마을자치활동가를 선발하고, 현장 조직과의 네트워크인 ‘순천마을넷’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