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자라나는 꿈나무 학생들에게 총 600만원 장학금 전달
효천 서채원 장학회(이사장 서거원)는 지난 24일 순천시 별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제41회 효천 서채원 장학회 장학금 수여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탄탄한 미래를 꿈꾸는 6명의 별량면 출신 학생들에게 장학증서와 총 6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별량중학교 졸업생 3명에게 각 50만원, 대학생 3명에게 각 150만원이다.
장학금을 수여한 서거원 이사장은 “이번에 선발된 장학생 모두가 각자의 적성을 잘 살리고 학업에 전념해 꿈을 이뤄내는 별량면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 인재 양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효천 서채원 장학회는 학생들의 면학 의욕과 향토에 대한 애향심을 고취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81년 순천효천고등학교 설립자인 순천 별량면 출신의 서채원이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기탁한 기금을 시작으로 장학회를 발족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