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40세대에 화재감지기 설치와 휴대용 손전등 배부
순천제일대 소방방재과 화동이 봉사대(지도교수 하강훈)는 지난 11일 향동 취약가구 40세대를 방문하여 화재감지기를 설치하고 휴대용 손전등을 배부하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교수, 화동이 봉사대 학생, 순천시 자원봉사센터, 향동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20여 명이 참여해 봉사활동과 함께 화재예방 진압 교육도 진행했다.
하강훈 지도교수는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현장 체험과 지역사회봉사 기회를 갖게 되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화재감지기와 소화기 설치 봉사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향동 관계자는 “원도심 지역으로 독거노인이 많고 주거가 열악하여 화재 사각지대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지역주민들이 위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화동이 봉사대는 재능기부 전문봉사단을 운영하며 교육부 우수기관과 동아리에 선정된 곳으로 매년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감지기, 소화기 구비, 화재예방 교육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