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주민투표로 내년도 31개 사업 확정
순천시 왕조1동 주민자치회(회장 이홍탁)는 지난 27일 2023년 마을계획을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왕조1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3월부터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과 지역 자원 조사, 주민 의견수렴 등을 통해 사업 계획을 발굴하고, 토론과 사전심사를 거쳐 주민총회에 안건으로 제출했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마을사업을 제안하고, 제안된 사업을 공유하여 투표로 결정하는 회의다. 이번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세환원사업 11건, 역량강화사업 17건, 소규모시설사업 5건의 투료를 진행했다.
주민자치회는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5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사전투표와 현장 거점지 사전투표를 진행하였으며, 총회 당일 현장 투표까지 진행한 결과 1410명이 참여하여 3.7%의 투표율을 보였다.
왕조1동 주민들은 총회에서 2023년에 추진할 31건의 마을사업을 최종 결정했다. 선정된 사업은 심의 절차 등을 거친 후 내년도 사업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미자 왕조1동장은 “왕조1동 제2회 주민총회가 많은 주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라며 “주민들이 직접 계획하고 결정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홍탁 주민자치회장은 “마을 의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왕조1동 발전을 위해 우리 주민자치회가 앞장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