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올해 첫 운영, 이색적인 도서관 여행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커뮤니티 여행프로그램 ‘기적의도서관 스테이’가 지난 15일부터 1박 2일간의 일정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운영된 ‘기적의도서관 스테이’는 국내를 대표하는 어린이도서관인 순천시립기적의도서관이 가진 특색과 순천만습지를 비롯한 순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함께 알리고자 기획한 새로운 방식의 도서관 여행프로그램이다.
총 3회에 걸쳐 진행된 프로그램에는 개인부터 가족까지 총 57명이 참여해, 작가와의 만남, 클래식 공연 감상, 순천만습지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즐기며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이색적인 경험과 추억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책으로 가득한 도서관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경험과 전문 해설사의 설명이 함께하는 순천만습지 투어는 참여자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되었다. 한 참여자는 “아이들에게 도서관이 즐겁고 행복한 장소라는 것과 함께 가족과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뜻깊은 시간이 되어, 바쁜 와중에 참여하길 정말 잘했다”라고 만족해 했다.
순천시 도서관 관계자는 “올해 처음 운영된 ‘기적의도서관 스테이’가 지역을 대표하는 도서관 여행프로그램으로서 내년에 개최되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해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