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올해의 마을공동체 활동성과, 시민과 함께 공유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지난 8일 순천만국가정원 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올 한 해 마을공동체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2022년 ‘따순큰잔치’ 행사를 개최했다.
‘따순’은 따뜻한 순천의 줄임말로, ‘따순큰잔치’는 주민들이 마을 안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가는 공동체들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는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공동체가 만드는 연극 공연 ▲공동체 교류 워크숍 ▲우수 마을공동체 유공 표창 등으로 진행되었고, 2022 마을공동체 활동 기본 교육인 ‘따순마을학교’ 수료식과 연계해 개최됐다.
특히, 공동체 교류 워크숍에서는 2022년 한 해 동안 공동체 활동 중에 느꼈던 점을 서로 공감하고 각각의 공동체가 갖고 있는 강점과 재능을 공유하면서 공동체 간 다름을 활용해 교류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또,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로 마을활동가 수료생들이 지역 단체 및 상인들과 함께 마을 투어를 운영한 ‘따순만사’의 사례와 다문화 주민들의 재능나눔으로 마을에서 관계를 쌓아가는 ‘효정문화교류회’의 사례를 전달해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순천시 관계자는 “마을공동체들의 작은 활동들이 모여 마을과 지역이 성장하는 원동력이 된다.”며 “내년에도 다양하고 주체적인 활동을 통해 따뜻한 순천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