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김정환)은 이달 초 전주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문화재단 박람회’에서 ‘지역문화 우수사례상’을 수상했다. 올해 4월 추진한 부천아트벙커B39 재개관 사업 ‘다시 활활, 예술로 뜨겁게’가 지역소생 부문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이번 수상은 전국 기초문화재단 119곳을 대상으로 ▲문화매개 ▲지역소생 ▲문화기획 ▲재원조성 ▲문화협치 ▲문화향유 등 6개 부문에서 지역문화 우수사례를 공모하고 이 중 24곳을 선정하는 것으로 이뤄졌다.
부천아트벙커B39는 다이옥신 파동 등으로 문을 닫은 옛 삼정동 소각장 자리에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2018년 지역에 선보인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이 공간은 지난 4월 말 ‘다시 활활, 예술로 뜨겁게’라는 이름 아래 시민을 위한 열린 장소로 새롭게 단장해 주목을 받았다. 야외는 시민광장, 초지정원, 숲놀이터로 이어지는 작은 공원으로 조성됐고, 기존 관리동은 공유주방, 녹음실, 편백휴게공간 등 시민 공동체 공간으로 탈바꿈해 지역 주민과 예술가가 모두 함께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시민들이 뽑은 부천의 대표 명소 ‘부천 8경’에 선정된 부천아트벙커B39는 시민과 함께하기 위한 다양한 전시를 펼치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부천문화재단 미디어아트 공동 협력전시 ‘질문과 해석’(7.12.~8.12.) ▲시각예술 공간지원 전시 ‘실재의 척도로서의 색채 : 물과 식물’(7.13.~8.1.) ▲프로세싱 아트 클래스 시연회 ‘쉐이프시프트’(Shapeshift, 7.12.~8.1.) 등이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www.bcf.or.kr) 또는 부천아트벙커B39 누리집(artbunkerb39.org)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해로 2번째를 맞은 대한민국 문화재단 박람회(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전주시,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는 ‘연대와 협력의 문화재단, 지역문화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전주시 팔복예술공장 일원에서 지역문화재단 관계자, 문화예술기관 종사자 등 1,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현재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회원사는 기초문화재단 119곳, 광역문화재단 17곳 등 총 136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