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서울 강서구는 낡고 지저분한 간판들을 깨끗하게 새 단장하는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대상지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은 노후, 불법 간판들을 지역 특색과 개성을 살린 간판으로 교체해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구는 2009년부터 이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으며, 지난해에도 화곡동 곰달래로 일대의 불법 간판 335개를 철거하고, 업소 간판 183개를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LED 간판으로 교체한 바 있다.
이번 공모는 대상 지역 선정 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가 지역을 선정하는 방식(Top-down)이 아닌 주민 중심으로 지역을 선정하는 방식(Bottom-up)으로 진행된다.
신청대상은 ▲간판개선 추진으로 타 지역에 파급효과가 큰 지역 ▲정비효과가 큰 간선도로와 유동인구가 많은 다중밀집지역 ▲동일 업종 밀집 지역 ▲소규모 영세업소 등 생계형 간판이 집중된 지역 중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이면 된다.
신청자격은 간판개선에 동의하는 50개 이상 점포를 대표하는 주민 또는 단체이며, 신청지역의 전체 업소 중 과반 이상이 동의하여야 한다.
신청을 원하는 주민이나 단체는 공모 신청서, 업주 동의서 등을 작성한 후 9월 11일부터 9월 15일까지 강서구청 도시디자인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구는 ▲공익성 ▲추진역량 ▲주민 참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10월 중 대상지를 선정하고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선정된 구간이나 업소에는 업소당 250만 원 이내의 간판 설치비를 지원한다. 단, 초과된 금액은 점포주 등이 부담하여야 한다.
신청방법 등 더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청 누리집(홈페이지)-공지/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대우 강서구청장 권한대행은 “이번 사업이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을 넘어 강서구만의 특색 있는 거리를 조성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특히 올해는 주민이 중심이 되어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강서구 도시디자인과(☎02-2600-687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