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 생존 비밀 ‘ULK1’ 단백질 규명…치료 가능성 제시
국내 연구진이 췌장관선암(PDAC) 세포가 극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이유로 자가포식을 조절하는 단백질 ULK1을 규명했다. ULK1은 암세포가 스스로 일부를 분해해 에너지와 재료로 재활용하게 하는 핵심 조절자 역할을 한다. 마우스 모델에서 ULK1 기능을 차단하자 암세포 성장 속도가 감소하고, 면역억제 환경이 약화되며 항암 면역세포 활성은 ...
▲ 사진=KBS뉴스영상캡쳐러시아가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모스크바로 초대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모스크바 정상회담을 제안했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이 거부했고, 대신 푸틴 대통령이 키이우를 방문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크렘린궁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안전을 보장하며, 회담이 진정으로 준비돼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아부다비에서 미국과 러시아, 우크라이나가 우크라이나 평화안을 놓고 3자 협상을 진행했으며, 크렘린궁은 협상이 다음 달 1일 속개될 예정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나 협상 막간을 이용해 러시아는 공세 수위를 높였다. 러시아 드론이 우크라이나 여객 열차를 공격해 민간인 4명이 숨지고 승객 200명 이상이 대피했으며, 26일에도 여객 열차 공격으로 부상자가 발생했다.
수도 키이우에서는 고층 주거 건물이 포탄에 맞아 붕괴되고, 아이들을 돌보던 부부가 숨졌다.
또한 러시아의 에너지 시설 집중 타격으로 71만 명이 전력 공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