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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우수디자인 아이디어제품개발로 청년창업 돕는다
  • 이남배
  • 등록 2011-04-07 15: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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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디자인 아이디어 30개 선정, 제품개발비 2,000만원까지 지원
 
서울시에서는 우수한 디자이너 및 디자인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아이디어는 있어도 제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시 소재 디자이너 및 디자인 전문기업을 공개모집 한다.
 
우수디자인아이디어 제품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

우수디자인(아이디어)제품개발 제작비 지원 사업은 평소 우수한 디자인 아이디어는 있으나 개발비용과 개발과정에서 전문성이나 경험부족으로  제품개발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디자이너와 디자인 전문기업들에 대한 지원사업으로 단순히 제작비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개발에서 유통 및 컨설팅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수 디자인아이디어 제품화 사업비는 제품제작에 가장 많이 소요되는 샘플제작비를 제품별 특성을 감안하여 300~2,0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 관련 전문가를 멘토로 지정하여 1:1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제품제작 시 유의사항과 해외시장 진출 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 등 시제품의 질적 향상 및 시장진출의 초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해 준다.
 
아울러 디자인제품 판매가 활성화되어 있는 외국의 전문 디자이너, 마케터, 기획자의 컨설팅 및 제품 단계별 맞춤 교육을 통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제품이 완성되면 다각적인 홍보마케팅과 우수디자인(아이디어)제품 홍보책자를 발행하여 국내외 디자인전문매체 및 유통사 등에 배포하여, 실질적인 유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과의 비즈니스 매칭 상담회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세스 케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수디자인아이디어 발굴로 청년창업과 비즈니스 창출
 
우수디자인 제품화 사업은 2008년부터 현재까지 총 55개(‘08년 12개, ’09년 16개, ‘10년 27개)의 우수디자인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청년창업 및 실질적인 비즈니스 창출에 도움을 주어 산업디자인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08년 선정자 남상우의 ‘leaf post it'은 일본, 미국, 북미, 프랑스, 호주 등과 독점계약을 맺어 현재 일본의 유명 숍인 ‘Franc Franc’, ‘Its’ demo’ 대형 체인점 및 셀렉트 샵 등 글로벌 마켓 약 400군데에 입점 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 ‘어프리’라는 사업자의 대표로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09년 선정자 조원석의 ‘X-ray light’는 이태리 유명 글로벌 체인숍인 ‘skitsch’ 및 일본 유럽 등 약 15곳에 입점 되어 판매중이고 다른 국내외 유명 유통사, 샵, 갤러리 등과도 입점 및 계약이 협의 중에 있다.
 
 ‘09년 선정자 왕춘호의 ‘Fork & Cream source’와 ‘Leaf tie’제품은 현재 유럽, 미국, 아시아권 약 7000개 숍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판매하고 있으며 ‘러프디자인’의 대표로 활동 중에 있다. 또한 글로벌 어린이 구호 단체와 협업을 통해 개인의 비즈니스가 아닌 사회에 디자인으로 제품의 수익금 중 일부를 기부하는 ‘디자인 나눔’을 솔선하여 실천하고 있다.
 
 ‘10년 선정 디자인그룹 ‘준앤준’(김준현, 권민주)의 Clipping Spoon'제품은 현재 7개국 15개 업체와 계약을 추진 중이며 이를 계기로 디자인그룹에서 사업자로 청년창업을 시작해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10년 선정자 이화선의 ‘Alberomio'는 이태리어로 ’나의 나무‘라는 뜻의 제품이며 나무의 가지에서 시계가 열리는 모습을 형상화한 제품으로 현재 국내 유명백화점에 입점 되어 양산판매 중이며 해외 유통업체와 계약을 추진 중에 있다.
 
 그 외 선정된 다른 제품들도 국내외 전시 및 디자인 매체에 노출되면서 많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양산화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자유주제와 사용자를 배려하는 펀(fun) 디자인을 주제로 공개모집
 
우수디자인아이디어는 자유주제와 ‘배려하는 펀(Fun) 디자인’의 주제로 구분하여 2가지 분야로 공개모집 한다.
 
2008년~2010년 까지는 자유주제로만 아이디어제품을 모집하였으나 금년에는 주제부문으로 ‘배려하는 펀(Fun) 디자인’과 ‘자유주제’ 부문으로 모집분야를 확대하여 모집한다.
 
 ‘배려하는 펀(Fun) 디자인’은 서울시의 디자인 비전인 시민을 배려하는 디자인, 사용자를 배려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안전과 실용성을 갖추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니버셜(Universal) 디자인을 주제로 하며, ‘자유주제’는 자유로운 디자인 발상으로 시장성과 마케팅력이 뛰어난 창의적인 디자인을 주제로 한다.
 
 2011년 우수디자인아이디어 공개모집에 따른 모집기간은 3월24일(목) ~4월19일(화)까지이며, 30개(주제부문 10개, 자유주제 20개) 내외의 우수한 선행디자인 아이디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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