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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을 자기주도 학습자로 키우는 방법
  • 윤정
  • 등록 2011-11-15 10: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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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전형(증보판) 발간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김태완)은 자기주도 학습문화 정착을 위하여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증보판)」을 발간하여 11월 15일 학교 현장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증보판)」은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 계발을 위한 활용 전략과 교사와 학부모들이 알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제시하는 학습능력 계발 지침서이다.
  글로벌 시대의 도래로 세계와 경쟁할 자기주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다양한 체험과 독서경험, 자기주도적 학습 결과가 중요시되면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또한, 학교와 가정에서 학생과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과 지도 전략, 학습환경 조성 방법 등에 대한 정보가 요구됨에 따라 증보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간략본('10. 10월 발간)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

<지도방법의 예1 : 교사 길라잡이>
 학생을 움직이는 교사의 평가 (p. 180)
   수학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푼 학생들에게는 당연히 긍정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춘다면 학생들은 학습의 결과나 외적인 평가에만 집중할 것이다. 가장 빨리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에게만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보다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한 학생의 수행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도방법의 예2 : 학부모 길라잡이>
 자녀의 진로 설정에 동참하자 (p. 244)
   자녀가 자신의 적성을 찾고 이를 자신의 진로로 연결 짓는 것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하고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자녀가 직업에 관심을 보이는 시기에 부모는 자신이 살아온 인생이야기도 해주고, 아이가 알고 있는 주변 사람들의 직업 이야기 등 최대한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해 이야기 해줌으로써 세상에 다양한 일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시켜야 한다.
 
「내 공부의 내비게이션! 자기주도학습(증보판)」은 학교 현장은  물론 공공 도서관 등 관계기관에도 배포된다.
   또한, 전국 교육청과 초/중/고등학교에 파일 형태로 배포되고, 고입정보 포털(www.hischool.go.kr)에도 탑재되어 누구나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증보판 발간을 계기로 학생/학부모/교사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기주도 학습능력 계발을 위한 교육 자료로 널리 활용되어 많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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