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맥류 웃자람 포장, 겨울나기 대책당부
  • 윤정
  • 등록 2011-12-05 17:19:00

기사수정
  • 가을고온과 잦은강우로 웃자란 맥류 관리 철저
농촌진흥청은 가을철 고온지속과 잦은 강우로 지역별 씨뿌림 적기보다 일찍 파종한 지역과 인근지역의 맥류 생육상황을 조사한 결과 일찍 파종한 지역의 청보리, 식용보리 등 맥류가 평년에 비하여 10cm 이상 웃자란 것으로 판단하고 이들 작물의 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한 월동관리를 당부하였다.
 
금년 10월 상순부터 11월 중순 사이의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0.6℃이상 높은 14.8℃이었고, 강수량은 150.2mm로 평년보다 90.9mm로 많아서 작물이 생육하기에 좋은 기상으로 경과하였다.
 
현재 맥류의 평균 크기(초장)는 18.7cm로 평년 12월 10일의12.1cm 보다 6.6cm가 컸으나, 엽수는 3.4엽으로 평년의 3.6엽보다 적었다.
 
보리가 웃자란 밭이나 서릿발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겨울나기 전인 12월상·중순에 밟아주기를 하고, 월동 후에는 새로운 줄기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2월 하순경에 반드시 밟아주기를 권장하였다.
 
인력에 의한 밟아주기보다 롤러 및 트랙터를 이용하면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웃자람이 심한 포장은 흙넣기와 밟아 주기를 함께 해주는 것이 효과가 더 크다.
 
밟아주기는 토양이 질지 않고 이슬이 마른 후에 해야 하며,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마디성장(절간신장)이 시작된 뒤(3월 하순)에 밟으면 어린 이삭이 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그 이전에 하는 것이 좋다.
 
겨울나기 전 고온 지속으로 어린 이삭(유수)이 빨리 형성되면 갑작스러운 추위에 동해가 우려되므로 롤러로 밟아주거나 트랙터 부착 모어를 이용하여 상부엽을 잘라주어 생육을 늦추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보리는 씨앗이 묻히는 깊이가 2~3cm에서 이파리 수가 3~6개가 나오면 겨울에 추위가 오더라도 안전하게 겨울나기가 가능하고, 어린 이삭이 지하에 있어 피해를 입는 경우는 적다.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보리 씨뿌림 적기는 남부지역이 10월  중?하순, 중북부지역은 10월 상?중순이다. 이때 파종을 하면 땅이 얼기 전 잎이 3~6매 나올 수 있다.
 
특히, 습해 방지로 안전한 월동을 위하여 배수구를 정비하고, 12월중·하순경 생육이 완전 정지된 후 퇴비, 거친 두엄, 왕겨 등을 10a당 1,000㎏ 기준으로 덮어주면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기종 과장은 “지역별 씨뿌림 적기보다  너무 일찍 파종하여 절간신장이 시작된 청보리는 동해가 예상되므로 식물체가 고사하기 전에 풋베기 조사료용으로 활용하거나, 웃자란 보리는 잎 끝부분을 절단하여 생육을 억제함으로써 안전하게 월동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주군, 굴화권 복합문화시설 건립 검토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범서읍 굴화 지역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나선다.    27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범서읍 굴화 지역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을 제기한 박기홍 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울주군이 해당 사업을 공식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박 의원은 “범서읍은 천상...
  2. 울주군,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창업)교육 성료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추진한 ‘찾아가는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교육은 은퇴자 및 퇴직(예정)자의 안정적인 귀농·귀촌 정착과 농업 분야 창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특히 기업체...
  3.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차별화된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관리소가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구가 방어·화정·전하·남목 등 권역별 마을관리소 확대 운영을 시작한 올해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체 마을관리소 4곳의 운...
  4. 꽃바위문화관 창작연희‘껄껄껄 연희상조’ 12.5~6. 공연 꽃바위문화관[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문예회관 특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지원금으로 제작한 기획공연 ‘껄껄껄 연희상조’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12월 5일(금) 오후 7시 30분, 12월 6일(토) 오후 3시와 6시, 총 3차례에 걸쳐 꽃바위문화관 공연장(동구 방어동)에서 진행된다.  ‘...
  5. 울산교육청, 영유아의 건강한 마음 성장 돕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 26일, 28일 총 3일간 외솔회의실에서 교사와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정서·사회발달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교사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6. 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최강단·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이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경북 의성군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위더스제약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최강단전 우승과 함께 김무호 선수가 한라장사에 등극하는 겹경사를 맞았다.김무호 선수는 지난 27일 열린 이번 대회 한라급(105㎏ 이하) 장사 결정전(5전 3선승제)에서 .
  7.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최우수상 수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행정복지위원장·사진)이 28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정책분야·기초의회 부문)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행안부와 지방자치 4대협의체가 후원하는 이 시상식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지방의원들의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