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나태주 시인, 감춰 두었던 사랑이야기 고백
  • 김용백
  • 등록 2013-07-24 14:56:00

기사수정
  • 어느 날 홀연, 잔잔한 일상에 찾아 온 한 잎의 사랑

"시인

시인 나태주가 자전에세이 사랑은 언제나 서툴다를 통해 감춰 두었던 사랑이야기를 고백하였다.
 
풀꽃의 시인 나태주가 자전에세이 <사랑은 언제나 서툴다>를 통해 감춰 두었던 사랑이야기를 고백하였다. 이 책에서는 연구원의 원장으로 부임한 노 시인이 운명적인 만남을 통해 마음을 빼앗긴 4년 동안의 상황을 잔잔하게 그러나 뜨겁게 그리고 있다.

나태주 시인은 “사실의 기초 위에 작가적 상상력을 가미하였지만 대부분 직접 겪고 느낀 내용입니다. 사랑이야기는 언제든 누구의 이야기든 조금쯤은 위험합니다. 안 위험해도 위험합니다. 그러나 사랑의 이야기는 위험해도 안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언젠가는 스스로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이 사랑의 이야기이기 때문이죠. 그만큼 이 사랑의 이야기는 지향 없고 삐딱합니다.”라고 밝혔다.

이 책에서 슬이라는 아이는 그닥 예쁘지도 않고 그저 평범한 아이에 지나지 않지만 노 시인은 모든 것이 새롭고 경이롭기만 하다. 우연하게 시작되어 결국 아비인듯 도둑인듯 가슴 졸이며 바라볼 수밖에 없는 운명을 받아들이는 노 시인의 쓸쓸한 뒷모습이 우리 가슴을 울린다.

작가는 마치 세밀한 그림을 그리듯 작은 기쁨, 작은 떨림도 놓치지 않고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는데 이야기 마디마다 그때의 감정을 한 편의 시로 남겨 놓았다.

‘달빛이 있는 곳까지만 함께 가자/ 손가락 걸었다/ 풀벌레소리 있는 곳까지/ 개울물소리 나는 곳까지만 함께 가자/ 손가락 걸었다/ 끝내 마음이 있는 곳까지만/ 함께 가자/ 오늘 바로 그랬다.’(‘약속’ 전문)

해 마다 휴가철을 겨냥한 책들이 쏟아져 나오지만 나태주 시인의 <사랑은 언제나 서툴다>야말로 이번 휴가철은 물론 언제 읽어도 끝없는 감동을 자아낼 것이다. 곳곳에 시와 함께 윤문영 화백의 사랑스러운 수채화가 시인의 아픔을 감싸 안고 있다.

나태주는 197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어 시인이 되었다. 그동안 시골에서 살면서 시를 쓰는 사람인 것, 초등학교 교사를 하는 것, 자동차 없이 자전거 타고 다니는 것을 나름대로 자랑삼아 말했는데 2007년도 초등학교 교직에서 물러났으므로 이제는 그 가운데 하나가 없어졌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현재 공주문화원장으로 일하고 있다.

토담미디어 刊 288쪽 올컬러 13,000원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주군, 굴화권 복합문화시설 건립 검토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이 범서읍 굴화 지역에 복합문화시설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에 나선다.    27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범서읍 굴화 지역 복합문화시설 건립 필요성을 제기한 박기홍 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울주군이 해당 사업을 공식 검토할 계획을 밝혔다.    박 의원은 “범서읍은 천상...
  2. 울주군,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창업)교육 성료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난 17일부터 28일까지 울산광역시 농업기술센터와 협력해 추진한 ‘찾아가는 귀농·귀촌 은퇴자 설계 (창업)교육’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이번 교육은 은퇴자 및 퇴직(예정)자의 안정적인 귀농·귀촌 정착과 농업 분야 창업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회에 걸쳐 운영됐다. 특히 기업체...
  3.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 [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차별화된 생활밀착형 공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을관리소가 지역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구가 방어·화정·전하·남목 등 권역별 마을관리소 확대 운영을 시작한 올해 7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체 마을관리소 4곳의 운...
  4. 꽃바위문화관 창작연희‘껄껄껄 연희상조’ 12.5~6. 공연 꽃바위문화관[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문예회관 특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확보한 지원금으로 제작한 기획공연 ‘껄껄껄 연희상조’를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12월 5일(금) 오후 7시 30분, 12월 6일(토) 오후 3시와 6시, 총 3차례에 걸쳐 꽃바위문화관 공연장(동구 방어동)에서 진행된다.  ‘...
  5. 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최우수상 수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의회 노미경 의원(행정복지위원장·사진)이 28일 국회도서관 소강당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정책분야·기초의회 부문)을 수상했다.    지방자치연구소가 주관하고 행안부와 지방자치 4대협의체가 후원하는 이 시상식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지방의원들의 ...
  6. 울산교육청, 영유아의 건강한 마음 성장 돕는다 [뉴스21일간=이준수 기자]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9일, 26일, 28일 총 3일간 외솔회의실에서 교사와 영유아 보호자를 대상으로 ‘영유아 정서·사회발달 지원’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영유아의 정서, 사회, 심리적 특성에 대한 교사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7. 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최강단·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주군청 해뜨미씨름단이 지난 23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경북 의성군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열리는 ‘위더스제약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에서 최강단전 우승과 함께 김무호 선수가 한라장사에 등극하는 겹경사를 맞았다.김무호 선수는 지난 27일 열린 이번 대회 한라급(105㎏ 이하) 장사 결정전(5전 3선승제)에서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