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농업기술센터(소장 최재봉)는 농경지의 필지별 토양검정으로 농업인에게 작물별 시비량을 추천하고 토양관리를 위한 기본정보 DB구축을 위해 『주요작물 재배지 토양검정을 실시』한다.
이 토양검정은 농경지 중 토양검정을 하지 않은 필지에 대하여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농경지의 토양비옥도 DB를 구축하고 이 DB를 농업정보시스템(흙토람)에 입력하여 농업현장에서 실시간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년도 검정계획은 840점으로 논토양 420점, 밭토양 336점, 시설 84점이며 분석항목은 토양산도, 유기물 함량, 유효인산 등 7종(밭토양 8종)으로 농촌진흥청 표준분석법에 준하여 분석할 예정이다.
분석 성적은 농가 실태조사서에 의거 분석대장에 정리하고 전산입력하며 시비처방서를 농가에 발부하여 농가는 토양검사 결과에 따라 작물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비료를 주어 화학비료 사용을 최소화시키며 우수농산물인증(GAP) 등 농산물 품질인증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앞으로 토양검정 DB가 구축 완료되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농민이 논, 밭에서 곧바로 토양환경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이 제기되고, 웰빙, 식품안전 등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국민적 욕구가 증대되면서 경작지 토양, 사용용수 등의 분석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관내 농가의 토양 중금속, 농업용수, 농약잔류 등 안전성 분석 및 지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앞으로 주요작물재배지 토양검정은 맞춤형 시비처방으로 토양이나 수질 오염을 줄이며, 과학영농으로 소비자 신뢰도 향상은 물론 수입 농산물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남원시청 농업기술센터 김옥현 063-620-8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