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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서울역 시민광장 3곳 조성
  • 김광수 기
  • 등록 2004-02-23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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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행로 확충 및 횡단보도 16곳 설치
서울시는 도시환경의 개선과 시민들의 휴식공간 확보를 위해 광화문∼서울역간 도심에 시민광장 3곳을 조성하고 보행로를 확충하는 사업을 내년 4월말까지 진행한다. 사진은 광화문(왼쪽).숭례문(오른쪽) 시민광장 조감도.<연합>
광화문, 시청, 숭례문 앞 등 도심 3곳에 시민광장이 조성되고 광화문∼서울역간 교통체계가 차량 위주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대폭개선된다.
서울시는 도시환경의 개선과 시민들의 휴식공간 확보를 위해 광화문∼서울역간도심에 시민광장을 조성하고 보행로를 확충하는 사업을 내년 4월말까지 진행한다고16일 밝혔다.
시민광장 조성은 1단계로 시청 앞 광장을 오는 5월 예정인 `2004년 하이서울페스티벌′ 개막에 앞서 4천400평 규모의 잔디광장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이어 광화문 광장과 숭례문 광장은 각각 1천800평과 1천700평 규모로 내년 4월말까지 만들 계획이다.
시는 이와 함께 광화문∼시청앞∼숭례문∼서울역에 이르는 구간을 시민들이 걸어서 이동할 수 있도록 보행벨트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차로를 축소해 보도를 확충하고, 정부중앙청사 앞, 교보생명 앞, 서울역 앞 등 16곳에 횡단보도를 새로 설치하는 등 기존의 승용차 위주의 교통체계를보행자 중심으로 바꾸기로 했다.
보도폭 확충과 관련, 광화문∼세종로사거리 600m 구간의 경우 현재 편도 8차로,왕복 16차로인 차도를 양방향 각각 1차로씩 줄여 세종문화회관 앞과 주한미국대사관.
교보생명 앞 보도를 넓히기로 했다.
또한 동아일보∼덕수궁 600m 구간도 조선일보 앞 편도 6차로를 5차로로, 신동아화재∼흥국생명빌딩 500m 구간은 삼성생명 앞 편도 5차로를 4차로로, 숭례문∼세브란스병원 구간은 왕복 10차로를 왕복 9차로로 각각 축소하기로 했다.
서울시 이종상 도시계획국장은 "시민광장이 조성되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로바뀌면 도심이 활력을 되찾고 승용차 운전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는데도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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