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미디어 온라인평생교육원(이하 KBS온평원)은 홈페이지 누적 방문객 330만명 달성을 기념하여 김영란법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배포하고, 김영란법을 다룬 도서 ‘김영란法 사랑’을 출간한다고 밝혔다.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은 사실상 온 국민을 적용 대상으로 하여 9월 28일자로 시행되고 있지만, 내용이 복잡하고 애매한 부분이 있어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KBS온평원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김영란법 이해를 도울 동영상 강의 1편을 제작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배포하고, ‘김영란法 사랑’을 출간했다.
동영상 강의는 ‘김영란法 사랑’을 1편짜리 20~30분 분량의 동영상 강의로 압축한 것으로, 김영란법의 추진 배경, 기대 효과, 적용 범위, 주요 사례, 예외 사유, 위반 행위 신고 처리, 신고자 보호와 보상 등 법률 전반을 다루고 있다.
짧은 시간 안에 김영란법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김영란법에 대한 교육을 따로 받지 못한 법률 적용대상자를 비롯하여 일반 시민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강의에 담지 못한 세부적인 내용과 관련 법령 전반은 법률 교양 서적 ‘김영란法 사랑’(지영환, 형설이엠제이)에 담겨있다.
이 책은 김영란법에 대한 공무원 및 일반 시민들의 이해를 고취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경찰공무원으로 경찰청 대변인실, 경기경찰청 등 다양한 공공기관에 봉직하고 있는 지영환 교수(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가 집필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