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이버범죄에서 당신은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장병기
  • 등록 2017-06-09 21:13:03

기사수정
  • <독자투고>무안경찰서 경무과장 경감 조재현
  •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설치하면, 신고 된 기록이 있거나 의심이 가는 전화 문자가 수신되었을 때 “사기주의!”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주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국민생활 수준을 한층 높였다. 



우리나라는 2016년 세계 인터넷 보급률1위 인터넷 평균속도 1위로 이제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컴퓨터, 스마트폰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일상생활에 많은 정보를 가져다준 인터넷! 국민들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사이버 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다.


 사이버범죄는 종류와 유형이 다양하다. 직거래·쇼핑몰사기, 스미싱, 파밍, 계정도용, 랜섬웨어, 몸캠 등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행해지는 모든 유형의 범죄를 말한다. 


이렇듯 수많은 사이버범죄가 인터넷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우리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사이버 범죄의 특징은 실시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 안에 빠른 전파성으로 재산피해 규모가 크고,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사이버 범죄는 해가 갈수록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 통계에 따르면 2014년 110만 109건, 2015년 144만 679건, 2016년 153만 75건으로 2016년 기준 사이버 범죄 증가율은 14년 대비 약 39%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 5월12일, 전 세계 컴퓨터는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라는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당해 배포된 지 하루 만에 컴퓨터 12만대 이상이 감염되고, 국가, 병원, 기업 등의 업무가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었다.


랜섬웨어란 타인의 컴퓨터를 해킹하여,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것으로 쉽게 말하면 사이버 인질범인 것이다.


이러한 사이버 범죄에 대비하기 위한 예방법을 알아보자.

첫째, 컴퓨터 백신 소프트웨어, 운영체제(OS) 등 주요프로그램은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한번 감염되면 회복이 어려운 만큼, PC와 분리된 저장소에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을 생활화 하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회의 자료나 개인정보자료는 항상 백업필수임을 잊지 말자


둘째, 인터넷에서 무료영화, 드라마 등 동영상을 제공하는 취약한 사이트 접속은 되도록 삼가하고, 이메일 첨부파일은 발신자를 확인 후,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온 파일은 절대 실행하지 않는 것이다. 클릭한번으로 나의 컴퓨터의 모든 자료가 노출될 수 있음을 유의하자!


셋째, 인터넷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경찰청 사이버캅 앱 활용이다.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설치하면, 신고 된 기록이 있거나 의심이 가는 전화 문자가 수신되었을 때 “사기주의!” 라고 현출되고, 최근3개월 경찰에 신고 된 전화번호 및 계좌번호 조회가 가능하다.

또한 가짜사이트로 연결을 유도해 정보를 훔치는 파밍 탐지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빠르게 변해가는 온라인 세상과 더불어 다양하게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범죄!그 사이버 범죄에 노출된 여러분은, 사이버 범죄예방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계신가요?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안전한 사이버 공간을 만든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울산드론순찰대, ‘나눔:ON 페스타’서 시민과 함께 드론 안전 체험 부스 운영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울산드론순찰대(대장 임용근)가 지난 2025년 11월 7일 울산문화공원에서 열린 『프로젝트 나눔:ON 페스타』에 참여하여 시민들을 위한 드론 안전 체험 부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울산광역시자원봉사센터가 주최한 ‘따뜻한 나눔이 켜지는 순간’ 주제의 『프로젝트 나눔:ON 페스타』 참여 , "하늘에서 지...
  2. 울산 S-OIL 샤힌 프로젝트 현장, 비계 발판 붕괴… 근로자 다수 부상 [뉴스21일간=김태인 ]2025년 11월 19일 오후 5시경, 울산 울주군에 위치한 에쓰오일의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1' 공사 현장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근로자들의 휴게를 위한 컨테이너 사이에 설치된 2m 높이의 비계 다리가 갑작스럽게 무너지면서, 이 사고로 총 7명의 근로자가 부상을 입었습니다.사고가 발생한 샤힌 프로젝트...
  3. 제1회 태욱가요제 11월 23일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태욱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025년 11월23일(일)오후3시30분, 부산 남구 용소로 78에 위치한 부산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제1회 태욱가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장락, 정유나, 유명민, 홍다영 등 다수의 초대 가수가 무대에 오르며, 진성경아, 안진용, 김미경, 박윤창, 아랑고고장구 부산진구팀 등 다양한 장르...
  4. 통일 미래세대의 비전을 키우다: 우정초등학교, '평화통일 퀴즈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21일간/노유림기자)=민족통일 울산시협의회(회장 이정민)는 2025년 11월 14일(금) 오전 10시, 울산 우정초등학교 승죽관에서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화통일 퀴즈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미래 통일 주역인 학생들에게 올바른 통일관과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는 이정민 회장과 이학박사 박성배...
  5. 제63주년 소방의 날 기념, 일산새마을금고 박학천이사장 소방청장상 수상 일산새마을금고[뉴스21일간=임정훈]2025년 11월 14일 (금) 울산동부소방서에서 제63주년 소방의 날을 기념하여 일산새마을금고 박학천이사장님이 소방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 소방청장상 ]을 수상하였습니다.이날 표창 전달은 울산동부소방서 우충길서장님이 대리 집행하였습니다.일산새마을금고는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
  6. 동구,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동구청[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는 아동학대 예방 주간(11.19~11.23)을 기념해, 11월 14일 오후 2시 30분부터 방어동 화암초등학교 인근에서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홍보 캠페인을 했다.    이날 캠페인은 동구아동위원협의회, 울산동부경찰서, 아동보호전문기관, 동구 아동보호팀이 함께하는 민관 합동 캠페인으로, 20여...
  7.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 번덕경로당 어르신 식사 대접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회장 김행자) 회원들은 11월 14일 오전 12시, 번덕경로당을 방문하여 관내 독거 어르신 40여 명을 대상으로 따뜻한 점심 식사와 간식을 대접하며 훈훈한 시간을 보냈다.    일산동 아동‧여성지킴이회는 매년 어르신들을 위한 식사 나눔 봉사뿐 아니...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