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아침 한 끼가 만든 활기찬 등굣길… 제주서중 ‘든든한 아침, 활기찬 하루!’ 캠페인 성료
21일 아침, 제주서중학교 교문 앞은 특별한 온기로 가득했다. 이른 등굣길을 나선 학생들에게 밝은 미소와 함께 백설기와 식혜가 전해지며 학교 주변은 어느 때보다 활력이 넘쳤다. 농협 제주본부와 (사)참사랑실천학부모회가 함께한 ‘든든한 아침, 활기찬 하루!’ 등굣길 응원 캠페인이 올해 마지막 행사로 진행된 것이다. 이번 캠페...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원장 최연수)은 섬진강어류생태관에서 오는 30일까지 2주간 섬진강 특산종인 다슬기 종 보존과 자원 관리를 위해 특별기획전시 및 잡기체험, 학습지 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슬기는 우리나라에서 3속 9종이 서식하고 있다. 자웅이체, 난태생으로 새끼를 낳는다. 섬진강 지역 주요 서식종은 다슬기와 참다슬기 2종이다. 특히 다슬기는 멸종 위기에 있는 반딧불이 유충의 먹이다. 섬진강 주요 먹거리로 주민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어 종 보존과 자원 조성의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번 특별 기획전시는 형태적 특징을 학습하기 위한 스케치북 제작, 전시관 아래 야외 거울수조(지름 10m․높이 30㎝)에서는 수경을 이용한 잡기체험과 살아 움직이는 다슬기를 관찰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최연수 원장은 “섬진강 주요 수산생물의 생태학적 가치와 중요성, 종 보존 및 자원관리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다슬기 특별기획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같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