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오류동 검단지식산업단지내에 소재한 검단지식산업센터 ‘블루텍’이 60% 정도의 입주율을 보인 가운데, 입주한 기업들이 불법행위를 하고 있음에도 관리기업과 관할관청에서 제대로 단속을 하지 않고 있어 입주기업들에 대한 봐주기식 행정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혹이 일고 있다.
이곳은 2016년 6월 고려산업개발이 건물을 준공하고 (주)이안뷰디앤씨가 분양업무를 진행해 입주기업들의 입주가 시작되고 잔여분량을 진행하고 있는데, 입주한 기업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용주차장에 불법적치물 등을 무단으로 적치하고, 공장내부를 불법적으로 구조변경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던 소방시설들을 폐쇄시켜 화재발생 시, 큰 위험에 빠트릴 상황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각 공장들 출입구 및 주차공간에는 제품과 원료, 장비, 공구 등이 산더미처럽 쌓여있어 공동으로 사용할 주차공간을 무단점거하고 있으며, 공장 내부공간을 복층으로 개조해 생산시설과 사무공간으로 분리해 사용하면서 원래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던 소방시설들을 폐쇄시키면서 새로운 구조공간에 맞게 소방시설을 변경설치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전혀 설치를 하지 않아 화재발생 시,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들어나고 있다.
또한 한 입주기업은 고기식당에서 사용하는 불판을 세척하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불판을 세척할 때 화학약품을 사용하고 있어 폐수처리시설이 갖춰져 세척물이 정화되어 하수관으로 배출되는 시스템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런 시설을 갖추지 않고 공장을 운영하고 있어 심각한 환경오염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위법사항들이 불거져 나와 있는데도 불구하고 관리업체는 입주기업들의 눈치를 보느라 제대로 단속도 하지 않고 있으며, 위법사항들을 눈감아주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한 입주기업은 “수많은 기업체들이 입주해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대형건물에 대해 소방당국과 관할관청은 소방 및 안전, 환경문제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함이 원칙인데, 어찌된 일인지 이곳은 위법적인 사항이 뻔히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단속이 되지않고 있어 관계기관들이 위법사실을 눈감아 주고 있지 않은지에 대한 의혹을 떨칠 수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