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문화콘서트는 화성민예총이 주최/주관을 하고 화성시,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도의회가 후원하는 사업으로 우리의 고적 융건릉에서 펼쳐지는 생기발랄한 전통문화예술 공연이다.
화성시는 도농 복합도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젊은 층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도시 중의 하나이나, 반면에 문화예술 기반시설부문에서는 서울이나 수도권의 도시들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직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하여 서울/수원 등의 외지로 문화생활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지역의 문화 행사도 주민들(문화단체)의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지는 행사보다는 외부의 기획사를 선정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주민은 물로 지역의 예술인들의 참여도 또한 높지 않다.
화성시에 자리하는 융건릉은 숲이 울창하여 주말이면 2천여명 이상이 찾는 곳으로 특히 최근에는 정조에 대한 많은 문화 컨텐츠 개발로 화성시 인근의 주민들까지 주말 휴식공간으로 찾는 곳이다. 반면 화성시에서는 융건릉 등에 대한 문화 콘텐츠 개발이 활발히 진행 되고 있지 않다.
이번 개최되는 공연은 지역의 역사적 공간과 정조라는 문화적 콘텐츠를 이용한 화성시의 대표적인 문화예술 공연을 만들 수 있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문화센터의 건립이나 문화 공연장을 만들어 공연을 유치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자리하고 있는 재실이라는 고택을 활용해 공연하므로 시민들에게 새로운 문화 공간을 발굴해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