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운영되는 경제에 고무된 독일 경제계의 다른 분야의 근로자들도 임금 인상을 위해 금속 노조의 요구를 따르고 있으며 독일의 무역 상대국들도 이를 부인하고 있다.
이 싸움을 이끄는 것은 강력한 IGTAL노조이다. 이들 노조는 한국의 주요 금속 및 전기 기술 산업에서 약 3백 30만명의 노동자들을 대표한다.
정부는 6%의 임금 인상을 추구하고 있고 직원들이 2년 동안 제한적인 급여 손실로 인해 주당 35시간에서 28시간으로 전환할 권리를 추구하고 있다.
이달 폭스바겐, BMW, 보쉬, 지멘스 등에서 60만명이 넘는 근로자들을 동원해 노사 분규를 종식시킨 뒤 노조 지도부는 수요일 협상 테이블로 복귀해 총수들과 최종 협상에 나섰다.
아무런 진전이 없을 경우 IGTAll은 24시간 조업 중단을 경고하고 2003년부터 최초의 전면적인 전면적인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이번 협상의 가장 큰 걸림돌은 IGTAll의 주장이다. 고용주들이 저소득 노동자나 병든 친척을 돌보는 사람들과 같이 그들의 시간을 줄이려는 근로자들의 임금을 올린다는 것이다.
고용주들은 그 요구가 추가 보상 없이 이미 시간제로 일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너무 비용이 많이 들고 심지어 차별적이라고 비난했다. 그들은 지금까지 2%의 임금 인상만을 제시했을 뿐이다.
그러나 1990년대에 주 35시간의 노동 시간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노조는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싸우고 있으며 독일 기업들이 책이 다 떨어지고 실업률이 높은 시기에 그것을 감당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영향력 있는 IG금속은 이미 다른 조합들도 그들의 근육을 구부리도록 고무시켰다.
민주 노총은 정부와의 다음 달 협상에서 '상당한 '임금 인상을 요구할 것이며 주당 근무 시간을 거의 백만명에 달하는 공무원들에 대해 41시간에서 39시간으로 낮추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2월 7일에 자신들의 요구 사항을 발표할 것이다. 지난 해, 대한 항공은 5퍼센트의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
독일 최대의 서비스 분야인 노조 베르디는 한편 13만명의 도이치 포스트 사 노동자들은 6퍼센트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일부 현금을 좀 더 많은 휴가를 위해 거래할 수 있다.
독일의 경제 전문가 협의회는 최근 보고서에서 독일의 경쟁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임금 적정 시기"가 지난 2년 동안에 가속화된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