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아침 한 끼가 만든 활기찬 등굣길… 제주서중 ‘든든한 아침, 활기찬 하루!’ 캠페인 성료
21일 아침, 제주서중학교 교문 앞은 특별한 온기로 가득했다. 이른 등굣길을 나선 학생들에게 밝은 미소와 함께 백설기와 식혜가 전해지며 학교 주변은 어느 때보다 활력이 넘쳤다. 농협 제주본부와 (사)참사랑실천학부모회가 함께한 ‘든든한 아침, 활기찬 하루!’ 등굣길 응원 캠페인이 올해 마지막 행사로 진행된 것이다. 이번 캠페...

시흥시는 개발제한구역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구역 관리 및 지도, 단속 직원들이 직접 교육 영상을 제작하였다.
시흥시 내 개발제한구역은 전체면적의 60퍼센트가 넘어 담당 직원들이 구역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불법현장은 초기 단속이 중요한데, 이미 진행이 많이 된 현장은 행정 처분 시 민원인에게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준다. 그러므로 초기 단속을 위하여 관내 직원들의 신고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래서 담당 직원들은 구역 내 불법사항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교육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다.
이번 동영상은 건축과 신규 직원들이 구역을 단속하며 겪은 애로사항과 구역 내 빈번히 이뤄지는 불법사항을 엮어 세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하였다. 또한 개발제한구역의 순기능과 보존가치에 대하여 담고 있다. 담당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하였기에 교육 효과가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이번 교육 동영상 제작으로 그동안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법령 위주의 교육방식 등 기존 방식을 벗어나 생각의 틀을 전환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제작에 참여한 관계자는 “개발제한구역은 ‘개발을 제한하는 지역’이 아니라 ‘생태를 보전하는 지역’으로 미래 후손들에게 물려줄 자산으로 개념이 재정립되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구역의 관리 및 단속이 힘들더라도 우리의 노력으로 지켜나간 소중한 자연환경이 미래에 빛을 보게 될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