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화성시 문화재단 화성시 생활문화센터에서는 오는 3월 31일(토)부터 7월 21일(토)까지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농부의 주차장 수레텃밭을 운영한다.
수레텃밭(반평 수레)은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소확행(小確幸) 프로그램으로 생활 속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통한 취미, 여가 문화정착과 지역 및 가족공동체의 소통하는 자리이다. 농산물 및 원예텃밭을 가꾸면서 생겨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추억 만들기와 이웃 모두가 행복을 느끼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도시농부의 주차장 수레텃밭은 화성종합경기타운 내 화성시 생활문화센터 주변 주차장 및 공터에서 세대 당 1대의 수레텃밭을 운영한다. 수레텃밭 운영은 3월말부터 7월말까지 밑거름주기, 채소 및 원예 등을 12가족 50여명이 텃밭을 경작할 계획으로 가족 선발은 다자녀 가족을 우선으로 선발 할 예정이다. 수레텃밭 경작을 희망하는 세대는 화성시 생활문화센터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식을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수레텃밭 운영은 적정(생활)기술로 지역 내 텃밭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운영되는 도시생태 농업이다. 또한 공동체 모임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화학농약, 제초제, 비닐 등을 사용 할 수 없다. 이번 사업은 유휴 공간 활용과 친환경 도시생태 농업의 새롭고 재미있는 형태의 운영 사례가 되었으면 한다.
생활문화센터 수레텃밭의 이용시간(09:00-18:00) 및 생활문화센터 이용 등에 관한 문의는 홈페이지(www.living.hcf.or.kr) 또는 (031)8059-1783으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