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산에 있는 우라늄 공장 폐수의 무단 방류로 서해 오염 우려 " 11월에도 이상이 없음"
정부는 북한 평산에 있는 우라늄 공장 폐수의 무단 방류로 서해 오염 우려가 제기된 이래 매달 실시하는 우라늄·중금속 분석 결과 11월에도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평산 우라늄 정련공장 인근의 예성강 하구에서 가까운 강화 지역 3개 정점(0.701~1.081ppb), 한강·임진강 2개 정점(0.201~0.285ppb), 인천 연안 2개 정점(2.040~2.779ppb)...


△고흥군, 심폐소생술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 실시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지난 12월 19일 보건소에서 응급의료 의무교육 대상에게 심폐소생술 및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법 등을 전문 강사(청암대학교 박상욱 교수)를 초빙하여 실시하였다.
상반기에 이어 실시하게 된 이번 교육은 응급의료 의무교육 대상자들이 알아야 할 ▴응급의료 법령 ▴응급상황 시 대처 및 행동요령 ▴심폐소생술 이론과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사후관리 등 기본 교육으로 이루어졌다.
교육과정 중 심폐소생술 시연 및 실습은 1:1 맞춤형 교육으로 이루어져 생활 속에서 활용이 가능하여 참여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줬다며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군 관계자는 “응급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은 군민 누구나 능숙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반복 교육이 필요하고, 특히 교통이 불편한 취약지역은 119응급출동도 늦어져 더 절실한 실정”이라며 “내년 신규 사업으로 16개 읍ㆍ면에 지역응급생명도우미를 양성하여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