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가 국토서남권 관광을 선도할 수 있는 거점도시로 육성된다. 시는 광주만의 특색과 정감이 묻어나는 관광상품 개발과 실효성 있는 관광객 유치방안을 담은「2007년 관광객 유치ㆍ홍보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가시적으로 추진키로했다. 이를 위해 시는 2008년「광주ㆍ전남 방문의 해」사업에 대비 전남도와 함께「방문의 해」특별 이벤트 및 전통문화ㆍ웰빙체험 상품, 한류연계 관광상품 등을 개발하고, 전략적 국내외 홍보 마케팅 활동과 범 시ㆍ도민 자율참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등 준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한ㆍ중 국교 수교 15주년을 맞아 중국 관광객 유치를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아래 중국 상해 정기노선 이용촉진 설명회와 북경노선 조기취항 촉진 팸투어 등을 통해 국제선 취항활성화를 위한 관광수요 시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중국 상해, 북경, 심양 등의 시정부 및 여유협회와 관광업무 제휴협정을 확대 체결하고 청소년 교류사업, 정율성선생 연계상품 및 광주,전남ㆍ북 연계 관광코스 등을 개발하여 단체관광객 유치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관광목적지로서 광주권 관광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국내에서 개최하는 내나라여행박람회와 한국국제관광전 및 중국ㆍ일본지역에서 개최하는 상해ㆍ도쿄 관광교역전 등에 참가하여 디자인비엔날레와 광주ㆍ전남 방문의 해, 광주관광자원 등의 홍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광주지역만의 차별화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1등 맛 집」을 재지정운영하고, 광주 대표음식인 한정식에 대한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미향의 고장으로서 광주의 맛을 관광상품화하는 한편, 독특한 관광기념품과 문화상품도 적극 개발하여 문화수도의 자긍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 광주지역을 찾는 국내ㆍ외 관광객들에게 체계적인 관광정보와 안내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항, 역, 관광지 등에 관광안내소와 문화관광해설사를 배치하고 광주관광에 감성을 줄 수 있도록 관광자원을 네트워크화한 음성해설자료를 개발ㆍ제공하는등관광수용태세를 확립해 나가갈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복합테마파크인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을 계획대로 추진하면서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에 필수적인 특급호텔을 조속히 유치하여 광주를 머물다 가는 관광도시로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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