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는 오는 2015년 세계수준의 건축문화도시 실현을 목표로 건축.주택 선진화를 위한 「New Wave 전략」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New Wave 전략이란 문화.경제.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세계의 도시간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해지면서 도시디자인이 도시마케팅의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아가는 현실을 감안, 한 단계 높은 건축문화운동의 일환이다. 특히, 기능성.경제성 위주의 획일적 도시환경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광주의 특성을 살린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공간 창출을 통한 도시이미지 형성과 도시브랜드를 개발한다. 이를 위해 시는 문화수도 광주가 지향해야 할 건축주택 등 도시발전의 방향을 설정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담은 ‘문화수도 광주 디자인도시’를 선언할 계획이다. 또 공공디자인 조례.경관조례 등 법령을 정비하고, 도시디자인 기본계획 수립과 함께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디자인 맵을 작성하는 한편, 특정지구단위계획 구역 지정 등 구체적인 정비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우수한 민간전문가를 총괄계획가(마스터 아키텍트)로 참여하게 하거나 디자인 커미셔너를 두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건축물이 곧 문화자원』이라는 인식아래 공공기관이 설치하는 건축물을 포함한 모든 공공시설물의 디자인을 개선하여 랜드마크 기능을 강화하고, 가로경관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조성.관리하게 된다. 시는 대표광장, 매력있는 거리, 아름다운 간판 시범가로 조성 등 테마마을을 조성하여 건축투어 및 도시 관광상품 개발과 연계 하게 된다. 또 도시만들기의 주민 참여와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축협정제도 도입 및 공모방식의 개선을 위한 관련법 개정 건의와 주민 추진체 및 협의체를 구성하도록 하고, 우수한 선진사례 도입과 소개를 위한 세계 유명 디자인도시와의 국제 교류도 적극 모색해 나가게 된다. 시는 New Wave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도시디자인 기본계획 등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민간 전문가와 함께 태스크 포스팀을 구성하고, 산.관.학.연 협력체계를 갖추어 나감으로써 관주도 위주에서 주민참여와 거버넌스 체계로 추진한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수준 높은 도시경관의 형성과 더불어 도시의 활력과 품격을 높이고, 도시의 풍족함과 시민의 자긍심을 살려 한 차원 높은 도시 정체성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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