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소재 부품산업, 고품격 서비스 산업 육성-
순천시는 국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금융 위기 등을 지속 가능한 친화형 산업으로 극복하고 적극적인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로 서민들의 경제 안정을 위해 힘쓰고 있다.
▲ 환경 친화형 산업 육성으로 미래도시 꿈꾼다.
순천시는 최근 IT 산업과 첨단 산업 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희소 금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희소 금속의 안정적 확보는 첨단제품, IT 등 한국의 주력 산업 경쟁력 강화의 관건으로 인식하고
신재생 에너지, LED, 그린수송 시스템 등의 녹색 산업과 경량소재 등 융합 산업에 쓰이는 희소 금속 관련 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밟아가고 있다.
시는 지난 2006년부터 희소 금속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POSCO 마그네슘 판재 공장을 유치하여 신소재 관련 클러스터 근간을 마련했다.
특히 전남 TP 신소재 산업화 기술 지원센터의 마그네슘 제품 사업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인큐베이션 사업, 순천대학교 차세대 전략 산업용 희유 자원 실용화센터 지원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여 소재 개발, 연관 업체 창업 준비 등 향후 미래 신소재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전거 산업을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해룡2산단 부지내 150천㎡ 자전거 생산단지를 올해 조성하고 시제품 생산 라인 및 장비구축과 자전거 시제품 200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 투자 유치 활성화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
순천시는 적극적인 투자 유치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시는 민간 자본을 유치하여 해룡 일반 산단을 조성 고용 효과가 큰 콜센터와 지난 1월 MOU를 체결했다.
또한, 기업유치 계획중인 해룡일반산단 2단계에서는 신소재·희소금속 관련 기업체, 후판 관련 전후방 산업체, 자전 생산업체를 중점적으로 유치하여 세계적인 희소·신소재 산업 클러스터 기반을 확보할 예정이다.
시는 신대 배후단지 특성화 및 차별화를 위해 특성화된 고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외국 의료 기관을 위치하기 위해 신대 지구의 외국 의료 기관 설립·운영을 위한 투자 협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메디칼투어리즘 시스템을 갖춘 외국의료기관 운영시 국내 유일의 의료 관광 도시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순천시는 우수한 여성 인력을 활용한 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콜센터 AIA, CHARTIS(구명:AIG) 유치를 시작으로 현재 4개소를 운영중에 있으며, 굴뚝없이 고용 효과가 높은 콜센터를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지역의 대표 산업으로 성장·발전 시켜 나갈 계획이다.
▲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순천시는 기업 사랑 운동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304개 중소 기업과 공무원 304명을 매칭하여 중소 기업의 애로 사항을 밀착 해결하고 있다.
또한, 관내에 투자하는 기업의 인·허가 사항을 중점적으로 지원·해결하기 위해 「기업투자 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7년부터는 투자 진흥 기금을 조성하여 투자 유치 기업에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으며 개별 입지에 입주한 기업의 연접지 제한 규정 완화를 전라남도에 건의하는 등 지역 투자 기업의 적극적인 애로 사항 해결과 사후 관리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제 전시 박람회 개별참가 업체 지원, 매주 수요일 기업 플러스 상담실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 다양한 일자리 창출 고용 효과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과 경기침체 장기화로 고학력 청년실업자와 실업률 증가에 따라 순천시는 공공근로, 희망근로 프로젝트, 청년행정 인턴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로 서민 경제 안정화에 나선다.
시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근로에 270명, 희망근로 프로젝트에 540명, 고학력 청년 실업자를 위한 청년 행정 인턴사업 40명 등 일자리 사업을 추진한다.
한편, 지난해 공공근로사업과 희망근로프로젝트. 청년 행정 인턴 사업 등에 1,127명이 참여했다.
대한민국 생태수도 순천을 전략 목표로 삼고 있는 순천시는 녹색성장 선도도시로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하는 서비스 산업과 신소재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점 발굴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관광호텔, 레저·위락시설 등을 유치하여 2012여수세계박람회, 201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순천시는 기업유치 계획중인 2단계 해룡일반산단산 신소재, 희소 금속 관련 기업체, 후판 관련 전후방 산업체, 자전거 생산업체를 중점적으로 유치하고 최첨단 외국 의료 시설 및 우주항공 관련 제조업체를 유치하는 등
산업과 환경, 사람과 교육이 함께하는 광양만권 광역도시로 집중 육성시켜 나갈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