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는 오는 12. 22(목)~23(금)까지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충남 천안 소재)에서 전국의 청소년 참여기구 소속 청소년 200여명이 참가하는 가운데『제6회 전국청소년참여대회』를 개최합니다.
‘전국청소년참여대회’(이하 참여대회)는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전국 참여기구 활동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표적 행사로, 참여기구간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청소년 참여활동의 비전을 확립하며, 참여활동 청소년 간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2006년부터 마련된 청소년 참여활동 축제의 장(場)이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들이 발굴한 정책의제 및 정책과제를 정부에 제안하는 참여 기구
*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들이 지자체 정책형성·집행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기구
*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수련시설 사업·프로그램 운영관련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기구
이번 청소년참여대회는 ‘열린 소통, 도전하는 청소년’을 주제로 참여사례 발표대회, 청소년관련 사회이슈 토론, 문화축제, 참여활동 홍보를 위한 플래시몹 등 청소년 중심의 다채로운 활동이 전개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한 토론에서는 ‘청소년 연예계 활동’, ‘심야교육’ 등 주요 관심사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고, 참여활동 홍보를 위한 플래시몹은 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 홍보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참가하는 41개의 청소년참여위원회·운영위원회 중 6개의 우수팀 사례를 발표·심사한 후 여성가족부장관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박현숙 청소년정책과장은 “이번 대회가 청소년들의 다양한 사회참여활동을 촉진하고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 건전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