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 고양시 우수 주민자치센터 7개소 선정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 19일 오후 1시30분부터 6시까지 의회 영상회의실에서 2011년도 주민자치센터 운영 최종 평가회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는 39개 주민자치센터 중 1차 3개 구에서 추천한 11개 주민자치센터가 참가하여 전문가에 의한 서면심사, 프레젠테이션 발표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하고, 지역유형을 주거ㆍ표준, 농촌ㆍ도농혼합으로 나눠 심사함으로써 경쟁의 합리성을 추구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주민참여,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프로그램 운영 및 공유, 주민자치 활성화 교육, 자치활동의 전문성에 대해서도 평가했다.
평가결과 최우수 백석2동, 우수 주엽1동ㆍ송포동, 장려 행신2동ㆍ대화동ㆍ고양동ㆍ관산동이 우수 주민자치센터로 선정되었다.
최우수로 선정된 백석2동은 주민화합의 한마당 ‘제6회 알미문화축제’, 어르신 이미용ㆍ사랑의 도시락 배달 ‘효 드림 사랑 나눔’, 흰돌EM천연비누사업 수익금으로 전하는 흰돌장학기금 등 다양한 자치활동을 실시했다.
인생의 길잡이 멘토와의 인터넷 대화, 학교와 연계한 위원들의 청소년 선도활동 주엽1동 주민자치센터, 도농 주민간 소통부재를 ‘와글와글 시민소통장터’로 해결한 송포동 주민자치센터, 지역행사 후 상시 주민과 함께 토론하는 행신2동 주민자치센터, 주민화합을 강조한 ‘대화문화잔치’ 대화동 주민자치센터, 지역문화의 부재를 극복한 방과 후 교실 고양동 주민자치센터, 지역자원과 연계한 주민강좌로 주민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낸 관산동 주민자치센터 등 다양한 우수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민선5기 시민참여의 풀뿌리민주주의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는 평가다.
주민과 행정, 도시와 농촌, 넉넉함과 부족함이 융화되어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면서 화합과 소통의 근거지로 더욱 자리를 굳혀나갈 주민자치센터는 ‘시민 우선의 자치도시 고양’을 이끌어 가는 강력한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옛 선인의 따스한 정을 다시금 느끼게 하는 자치공동체 고양 만들기를 위해 행정적 지원을 더욱 강화하여 주민자치센터 발전에 더욱더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제공 : 행정지원국 주민자치과(담당자 이경아 ☎ 8075-2446)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