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군은 올해 ‘홍북읍’ 승격 이후 꾸준한 인구 증가세를 보이는 신도시 주민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목마름을 해소하고 평생학습문화 확산을 위해 신도시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도시 평생학습 제공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학습 공간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 11월부터 ‘평생학습카페’를 지정하여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모임을 할 수 있는 지역 평생학습 커뮤니티 공간 운영을 시작하였다.
‘평생학습카페’는 낮 시간대 이용객이 뜸한 카페공간을 교육공간으로 활용하여 수강생들의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공간이다.
현재 두 곳의 ‘평생학습카페’를 지정 운영 중이며, 신도시 내 교육 공간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는 보다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2018년부터는 홍북읍 주민복합지원센터 2층에 ‘신도시 평생학습센터’를 설치하고, 고령인구로 전환되는 세대와 인생전환기에 있는 세대의 바람직한 생애전환을 위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학습형 일자리 연계를 위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엄마랑 아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 등 신도시 주민의 다양한 평생학습 욕구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신도시 평생학습센터 조성으로 다양한 분야의 평생학습이 진흥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군민이 배움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행복한 삶을 누리면서 홍성군에 대한 자긍심과 정주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