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시민 편의를 위해 관공서 방문 없이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전화 한통으로 더 많은 민원서류를 신청.발급받을 수 있도록 더욱 새로워진「민원 홈 서비스」를 오는 10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민원 홈 서비스는 전화 한통으로 민원 서류를 신청하고 우편, 팩스 등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2009년 7월 1일 전국 최초로 파주시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신청 대상 민원을 ‘어디서나 민원’(구 팩스민원)에 한정되어 신청 및 발급건수가 많지 않았으나 이번 대상민원을 주민등록 등.초본과 가족관계등록 사항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등)로 확대운영 함으로써 시민들은 더 쉽고 편리하게 더 많은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돼 시간적.경제적 비용도 함께 절약 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원 홈 서비스 이용 절차는 전화로 민원서류 발급을 요청하면 담당자가 본인 확인을 거쳐 발급기관(어디서나 민원)에 요청하고, 발급기관에서 수령한 증명서를 파주시 담당자가 신청인에게 우편 또는 팩스로 보내거나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으며 수수료는 휴대폰 등으로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청 민원봉사과(940-4183)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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