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송포동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진기철)에서는 지난 2012년 1월 민ㆍ관ㆍ기업ㆍ사회단체 모두가 네트워크를 통해 주민의 복지향상 및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뉴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하고 있다고 하였다.
송포동의 뉴 거버넌스 체제는 도ㆍ농 복합의 송포동 지역 특성상 복잡 다양한 많은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여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동 주민센터, 종교시설, 어린이나눔재단, 송포농협, 문촌7복지관, 쌀연구회 등 각종 단체가 하나가 되어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1년부터 실시한 합동방역단은 주민자치위원회의 조직을 강화하여 2012년에는 더욱 내실있는 거버넌스 체제의 방역단을 운영중에 있으며, 지난 6월에는 어려운 이웃의 집을 고쳐주고 청소년에게 공부방을 만드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행사도 지속 추진 중이다. 또한 합동제설봉사단, 마을문고 운영 등 관이 주도가 아닌 모두가 함께하는 뉴 거버넌스를 실행 중이다.
앞으로 송포동에서는 뉴 거버넌스 체제의 정착을 위하여 주기적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살기 좋은 송포동 만들기’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 제공 : 일산서구 송포동주민센터(담당자 황정일 ☎ 8075-7921)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