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청엑스포 심사위원 명단 유출 혐의자 두 번째 영장 기각
  • 정경상
  • 등록 2012-11-13 13:20:00

기사수정
산청 세계의약엑스포 행사 대행사업 심사위원 명단유출 혐의를 받고 있는 전 산청엑스포 집행위원장 이모(55) 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이 두 번이나 기각시키자 경찰이 형평성을 잃은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12일 경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은 지난 8일 공무상 비밀누설과 직권남용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이 씨의 두 번째 영장 실질심사에서 주거가 일정하고 도주 및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법원은 지난달 23일 열린 이 씨의 첫 번째 영장 실질심사에서도 같은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다.

경남경찰청은 첫 번째 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의 지휘를 받아 영장을 보강한 후 재신청했지만 같은 이유로 또다시 기각됐다.

수사 관계자는 “이 씨의 직권남용과 관련해 새로운 진술과 증거자료를 찾아냈으며, 혐의사실을 의심할 만한 사유가 상당함을 소명했지만 또다시 영장이 기각됐다”며 허탈해했다.

경찰 수사에서 이 씨는 공개입찰 대신 분리발주를 추진토록 부하 직원들에게 지시하면서 “설 전에 업체에 돈이 필요하니까 빨리 계약하고 선급금을 지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 씨와 이 업체 대표가 수백 회 통화한 사실도 밝혀냈다.

경찰은 이 씨가 심사위원 명단을 유출하면서 대가관계가 있다고 보고, 이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해 왔으며, 구속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공무상 비밀누설과 관련해 구속영장이 발부된 사례가 있다. 2010년 2월 천안시의 6급 공무원이 자가통신망 구축사업과 관련, 특정업체의 청탁을 받고 경쟁업체에 입찰정보를 누설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로 구속기소돼 징역 6월의 실형선고를 받았다.

또 2002년 10월 예천군청 6급 공무원이 도로 확장포장공사 입찰에서 특정업체의 청탁을 받고 정보를 누설해 수의계약을 도운 혐의(공무상 비밀누설 등)로 구속된 사례가 있다.

수사 관계자들은 “입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저해하는 입찰비리 사범은 다른 형사사건과 달리 뇌물·부패사범에 준해 엄격하게 형사처벌하고 있다”면서 “산청엑스포 명단유출 사건도 국민불신과 행정혼란을 야기한 만큼 공정사회 분위기 조성과 유사사례 방지 차원에서 엄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수사 이후에도 특정업체 관계자와 수시로 통화를 하는 등 수사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정황이 엿보이는데도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 씨는 지난 5월 산청의 한 식당에서 특정업체 관계자에게 심사위원 명단을 알려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집행위원장직을 사직했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5.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