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교육청-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청소년 노동인권보호 업무협약 체결
비정규직노동지원센터[뉴스21일간=임정훈]울산시 교육청과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2일 오후 2시, 울산시 교육청에서 천창수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청소년 노동 인권 보호와 노동 침해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울산동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를 포함한 울산북구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
“식물유전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PC용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다운받아 가세요.”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식물유전자원을 관리하고 있는 소규모 기관과 개인들을 위해 사용이 쉽고 운영이 편리한 ‘PC용 식물유전자원 관리시스템(Genebank Management System)’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pc-GMS 프로그램은 기초자료, 분양관리, 특성정보, 화상정보, DNA관리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초자료’에는 자원의 원산지, 학명, 자원명 등 자원의 정보를 입력·관리하는 기능과 저장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정보검색기능이 있으며, 자원의 보존위치 및 보존량 등을 관리하는 보존관리기능 등도 있다.
‘분양관리’에서는 보유한 자원을 다른 기관이나 개인에게 분양한 정보를, ‘특성정보’에서는 작물별로 가지고 있는 각 자원의 고유한 특성을 입력·관리할 수 있다.
‘화상정보’는 보유한 자원의 사진을 등록·검색하고, ‘DNA관리’는 유전자 분석기술을 활용해 품종을 식별하는 DNA 프로파일(Profile) 정보를 입력·관리하게 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농업유전자원센터의 프로그램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돼 있어 자료의 호환과 정보의 표준화가 가능하며, 보유자원통계, 분양정보통계 등 자료현황 파악을 위한 각종 통계 기능을 갖추고 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된 항목을 제외하고 프로그램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항목의 추가와 삭제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 프로그램이 보급되면 표준화된 틀로 식물유전자원을 간단하면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정보 표준화를 통한 식물유전자원 정보의 국가관리체계를 조기에 확립할 수 있을 전망이다.
pc-GMS 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 홈페이지(www.genebank.go.kr)에 접속해 ‘자료실 > S/W Download>pc-GMS’ 코너에서 간단한 정보입력 뒤 다운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 조규택 연구사는 “그동안 소규모 자원 보유기관 등에서 손쉽게 사용할 있는 자원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요구가 있었다.”라며 “pc-GMS 프로그램은 이들 기관과 개인들의 자원관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