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봄철 오전 10시, 체육행사, 뇌심혈관질환 주의’
  • 이상민
  • 등록 2013-03-11 10:12:00

기사수정
3월부터 5월까지 봄철, 산업현장 재해발생율이 가장 높은 유형은 체육행사에서 발생하는 사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 연구원은 ‘봄철 산업재해 특성’ 조사를 통해 봄철 일터에서 체육행사로 인한 사고와 뇌심혈관질환 등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연구원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발생한 산업재해 460,424건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28개 재해유형 중 체육행사로 인한 사고(37.84%)가 봄철 재해발생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첨부자료 1)
  다음으로는 뇌혈관계 질환(32.92%), 진폐(28.8%), 물체의 쓰러짐이나 뒤집히는 사고(27.94%),무리한 동작으로 인한 재해(27.88%)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진폐의 경우, 과거 유소견자의 봄철 발병율이 높게 나타났다.

 체육행사 중 사고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봄철 야외행사가 많고, 발생한 재해 내용을 보면 대부분이 고르지 못한 노면이나 사람과의 충돌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원은 체육행사 시 반드시 운동화를 착용하고, 행사 전 스트레칭 실시, 무리한 동작이나 음주 등을 삼갈 것을 당부했다.
  체육행사 중 사고 다음으로 봄철 재해발생율이 높은 뇌심혈관계 질환은 건설업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환절기 큰 기온차와 공사등이 본격화 됨에 따라 겨울철 위축되었던 신체가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구원은 급격한 기온 저하시 혈압상승을 가져오고, 과도한 작업으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옷을 따뜻하게 입고, 외출이나 근무 전 준비운동으로 몸의 굳은 근육과 관절을 풀어줌으로써 뇌심혈관질환이나 사고성 요통 등의 재해를 예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업종별로는 봄철 광업(29.81)에서의 재해발생율이 가장 높고, 금융 및 보험업(29.21%), 임업(27.35%), 제조업(26.09%)의 순으로 재해발생율이 높았다.
  
산업비중이 높은 건설, 제조, 서비스의 3대 업종 중에서는 3월에 제조업에서 14,056명의 가장 많은 재해자가 발생했다. 이밖에 연령대 별로는 30대가, 근속기간별로는 2년이상 근무자가, 요일별로는 토요일이 재해발생 시간대는 오전 10시에 재해발생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연구원 이관형 팀장은 “이번 연구는 최근 5년간 발생한 산업재해 정보에 대하여 재해발생일 기준으로 월별 재해발생형태의 특성을 분석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기별 ‘기상산재경보 시스템’ 개발 등 산재예방의 과학적 접근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5.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