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락에 쌓여있는 잔설도 녹아 자취를 감추고 봄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지금 어부들은 출어를 하기위해 그물, 통발등의 어구를 제작하고 손질하는 손길이 바쁘게만 느껴진다.
올해는 고기를 많이 잡아 많은돈을 벌어 그동안 진 빚도 갚고 어구도 충분히 장만하리라는 부푼 마음으로 출어준비를 하고 있다. 그러나 바다에서의 현실은 어부들 마음처럼 장밋빛만은 아니다 수년째 이상기온 및 수온으로 흉어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바다속에서의 쓰레기는 넘쳐나고 고기를 잡기위해 바다에 놓았던 그물, 통발들은 그 사용이 다하면 수거하는데 번거롭고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바다에 방치하기 일쑤다.
버려진 그물, 통발에 갇힌 고기는 더 이상 살아갈수 없기에 바다속은 갈수록 더 황폐해지고 거기에다 독성이 강한 염산을 사용 김을 양식하고 그물을 세척하고 있어 먹이사슬이 깨져 정작 잡혀야할 고기들은 고갈되어 가는 실정이다.
이십여년 전만해도 천수만에서 하룻저녁에 조기, 갈치를 만선하여 입항을 했는데 이제 그런 고기는 먼 바다에나 나가야 구경할수 있게 되었으며 그 양도 대폭 줄어들었다며 충남 태안군 안면읍 황도리에 거주하는 노인들은 푸념을 늘어놓곤 한다.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로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하나 지금 세태로라면 후손에게 물려줄 것은 쓰레기로 가득찬 바다, 생물은 존재할수 없는 죽음의 바다밖에 없다. 과연 이같은 바다를 물려받은 후손들은 뭐라할것이며 우리는 또 뭐라고 변명을 할 것인가.
폐어구를 바다에서 발견한다 해도 누구것인지 알수가 없어 처벌할수 없고 또한 처벌만이 능사는 아니다 우리모두의 의식변화 만이 깨끗한 바다로 가는 지름길이며,
시·군에서는 손놓고 구경만 할것이 아니라 현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어민대상으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어구제작시 신고 또는 허가제도를 도입하여 전에 사용한 폐 어구를 수거해 오면 새어구를 제작할수 있도록 하는 등 강력한 환경보전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