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인자원봉사센터 수원 등 16개 지역 확대 운영
경기도는 지난 2000년 전국 최초로 성남시 등 8개소에 설치한 시.군 노인자원봉사센터의 운영성과가 좋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에 확대 되는 곳은 수원, 안산, 평택, 군포, 화성, 김포, 하남, 고양 등 8개 지역으로 시.군 자원봉사센터 또는 노인복지회관 등에서 위탁을 받아 운영하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그동안 노인복지기금으로 지원해 오던 노인자원봉사센터 운영 예산을 일반예산으로 전환하는 한편 직무 경험이 많은 유능한 직원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보수기준을 재가노인복지시설의 ′과장 및 사회복지사′급을 적용하여 지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원봉사 희망노인 신규등록 목표관리제를 운영하여 센터종합평가시 반영하기로 하였으며 부설 노인자원봉사학교 수료노인들이 자원봉사동아리를 조직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센터 전담직원들은 자원봉사관리자 전문교육을 필히 이수하도록 했으며 노인자원봉사학교 수료노인들에게는 시장.군수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하고 모범노인은 도지사 및 시장.군수 표창을 할 계획이다.
그동안 성남시 등 8개 노인자원봉사센터는 신규등록 6,341명, 자원봉사활동 연계 88분야 8,725명, 수첩발급 등 관리체계강화, 리더그룹 양성 1,240명 및 신규프로그램 개발.보급 등 지역사회 노인자원봉사를 다양화, 전문화 하는데 많은 성과가 있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