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업의 증가, 내수경기 침체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래시장에 대한 시민적 관심을 유발시키고 젊은층 등 다양한 고객 확보, 매출 증대 등을 도모하여 재래시장 활성화를 촉진시키고자, 1억 40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여 광주광역시市場상인연합회와 공동으로 광역단위에서 통용되는 재래시장 상품권 발행을 추진할 방침이다. 3종류 총 142천매 10억원으로 5천원권 100천매 5억원, 1만원권 40천매 4억원, 5만원권 2천매 1억원이고 유효기간은 금고발행일 기준 3년이며, 현금환급율은 30%이다. 양동시장 등 14개 재래시장에서 통용되고, 판매가격은 종류별 권면가격이며, 판매처는 재래시장 소재 또는 인근 14개 새마을금고, 신협 등으로 지정된 제2 금융권이다. 올 추석 이전 8월부터 판매 및 유통되는 재래시장 상품권은 기존의 재래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외에 상품권을 이용하는 고객을 시장에 유입함으로써 매출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며, 일반 상품권과는 달리 지역 상품의 소비를 촉진시킴은 물론 그 자금을 지역의 투자재원으로 다시 쓰이게 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대가 크다. 光州市와 市場상인연합회(회장 정대규)는 관내 14개 재래시장 상인회장, 새마을금고, 신협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공동 개최하였고, 상품권 구입에 불편이 없도록 재래시장 소재 또는 인근 새마을금고, 신협 등 제2 금융권 14개소와 위탁관리 금융기관 계약을 체결 중에 있으며, 光州市와 市場상인연합회(회장 정대규)가 오는 4일부터 20일까지 관내 14개 재래시장 상품권 가맹점(취급 점포) 모집 및 계약을 완료 후, 한국조폐공사측에 제작․발행을 의뢰하여 판매 및 유통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상품권 인지도를 확대하여 변화된 재래시장의 다양성을 제시하는 등 새로운 인식을 유도할 것이며, 공공기관, 기업체, 각급 사회.직능단체, 일반시민의 상품권 애용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고 시민통합.상권 공동체 붐이 조성될 것이다. 2002년부터 261억원을 투입하여 노후화된 시설개선, 주차장 확보 등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 결과, 편리해진 쇼핑환경과 친절하고 정감있는 고객서비스와 함께 상품권 구입으로 재래시장을 찾아오는 시민을 영원한 고객으로 모실 계획이며, 상품권 판매의 유통망 확보 및 홍보에 주력하면서 내년에도 사용성과를 분석해 상인과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이득이 돌아가는 상품권을 재차 발행할 방침이다. 앞으로 ‘정겨움’이 담겨있는 재래시장 상품권이 정착되면 추억과 정겨움을 간직한 재래시장 활성화는 물론 서민경제를 살리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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