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20대가 자주 많이 구매하는 운동화나 가방을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할 때 배송지연·연락불가 등 피해사례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시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http://ecc.seoul.go.kr)에 올해만 인터넷쇼핑몰에서 운동화나 가방을 구매하고 물건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소비자 피해 접수가 3백 80여건이나 접수 되었다고 밝혔다.
접수된 주요 피해품목은 신발이 277건(71.6%)로 가장 많았고, 가방이 52건(13.5%), 의류가 45건(11.6%)으로 주요 피해내용은 ▲배송지연 및 사유 미통지에 대한 불만이 195건(50.4%) ▲계약취소에 따른 반품·환급 거절이 95건(24.5%) ▲연락불가로 인한 불만은 38건(9.8%) ▲사기를 당했다는 불만은 26건(6.7%)이다.
피해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가 200건(51.7%)로 가장 많았으며 10대가 123건(31.8%)으로 그 뒤를 이었고 피해금액은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가 210건(54.3%)로 가장 많고,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가 110건(28.4%), 5만원 미만이 55건(14.2%)이다.
소비자들의 피해가 신고된 인터넷쇼핑몰은 ▲멀티코리아 ▲멀티114 ▲푸토 ▲멀티시티 ▲멀티라운지 등이며, 이 업체들 중 통신판매신고를 한 곳은 ‘멀티코리아’와 ‘멀티114’ 두 곳 뿐이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최근 들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로 인한 사기 및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 피해가 빈번한 업체의 명단을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
또한 올해 1월부터는 이 별(★)등급정보를 전자상거래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 쇼핑 중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웹체크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관계자는 “인터넷쇼핑몰 이용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금결제는 가급적 피하고 신용카드로 구매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여러가지 이유로 현금결제를 할 경우에는 ‘에스크로’나 ‘소비자피해보상보험’과 같은 구매안전 서비스 제공업체를 이용하고 물품수령 후 구매결정을 해 주문상품을 안전하게 받은 후 결제대금이 해당업체로 전달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