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알몸투시’ 전신검색기 9월 시범운영
  • special
  • 등록 2010-08-16 13:20:00

기사수정
  • 인천·김포·김해·제주 공항에 설치…10월부터 본격 운영
미국 공항에 설치돼 인권 침해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전신검색장비, 이른바 '알몸 투시기'가 다음달부터 국내에서도 가동된다.
 
국토해양부는 오는 11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항공테러 위협에 대비해 전신검색장비를 인천공항에 3대, 김포, 김해, 제주공항에 각각 1대씩 설치하고 9월 1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국토부는 전신검색장비를 시범 운영한 뒤 분석 결과를 반영해 10월 1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신검색장비는 기존 금속탐지기로 찾아내기 어려웠던 세라믹 제품의 무기와 분말 폭약 등을 몸에 숨기더라도 탐지해낼 수 있다.
 
지난해 12월 미국 노스웨스트항공 폭탄테러 기도 사건을 계기로 미국과 영국, 일본 등이 전신검색장비를 잇따라 도입했다.
 
그러나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신체 형태가 그대로 드러나고 성형 보형물도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사생활 비밀과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며 설치 금지를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공항공사 등은 최대한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운영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전신 검색 대상을 항공 보안을 위협하는 요주의 인물과 1차 금속탐지기 검색 결과 의심이 가는 승객 등으로 한정하기로 했다.
 
임산부와 영유아, 장애인 등은 전신검색장비 대상에서 제외된다. 또 검색 대상자는 기존의 탈의 검색이나 전신검색장비 통과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장비 자체도 사생활이 보호되는 방향으로 설치됐다는게 관계 기관의 설명이다.
 
인천공항공사 정진호 보안검색팀장은 "검색 장비 자체에 이미지를 보관, 출력, 전송,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며 "얼굴 등 신체 주요 부분은 가려진채 운영된다"고 말했다.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도 실제 신체의 형상과는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검색대와 이미지 분석실을 분리시켜 검색 요원은 화면을 볼 수 없고 반대로 화면을 보는 분석 요원은 검색 대상이 된 승객의 모습을 볼 수 없도록 운영된다.
 
그러나 인권위가 설치하지 말 것을 권고했던 만큼 '승객 안전'과 '사생활 보호'를 둘러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5.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